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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널 판타지14/LG전자 블로그 모험가(완료)

[파이널 판타지14] - 그래픽 설정

by Jaicy 2016. 2. 27.

그래픽 설명 관련 출처 : NVIDIA GeForce Experience

 

 

 

 

 

파이널 판타지14는 다양한 그래픽 설정이 가능하다.

 

 

많은 그래픽 설정들

물론 저게 다가 아니다.

 

 

지금부터 하나하나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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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등방성 필터링

"텍스터 필터링" 설정에서 "이방성"을 선택한 경우 이방성 필터링의 품질을 조절합니다.

 

부드러운 외곽선 처리(안티에일리어싱)

게임 내 거친 가장자리 외관을 부드럽게 하는 고속 후처리 FXAA 안티엘리어싱입니다.

 

피사계 심도 표현 활성화

극적인 컷씬(Cut-scence) 중 초점 부위에서 선택적으로 흐리게 하는 효과입니다.

 

그라데이션 표현 향상(HDR 렌더링 활성화)

폭넓은 동적 범위의 조명을 활성화하여 게임의 전체적인 이미지 품질을 높입니다.

 

흔들림 표현: 적

적으로 표시된 애니메이션 수를 조절하고 이들 복장의 움직임과 같은 물리적 효과의 품질도 조절합니다.

또는, 게임의 리얼리즘을 줄이면서 전체적으로 설정을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그림자 표시: 적

적에 의해 만들어지는 그림자를 활성화합니다.

 

눈부신 빛 표현(글레어)

태양이나 다른 매우 밝은 광원을 바라볼 때 카메라와 유사한 불꽃을 추가합니다.

 

섬세한 식물 표현

Final Fantast XIV 세상에서 볼 수 있는 유리의 시작적 정확도를 활성화하고 조절합니다.

 

화면 구석을 자연스럽게 어둡게 처리(주연감광)

영화관 효과를 위해 화면 가장자리를 어둡게 합니다("비네트"라고도 함).

 

먼 거리 표현 간략화(LOD 적용)

매우 먼 거리에서 바라본 모델과 개체의 이미지 품질의 줄여 성능을 높입니다.

플레이어가 가까이 갈 때 더 높은 품질의 버전이 해당 장면에 투입되면

미관상 보기 좋지 않은 페이드인과 성능 히칭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LOD 스트리밍 활성화

꼭 필요한 경우에만 디테일 데이터 수준으로만 캐싱하여 게임을 재생하는 데 필요한 리소를 줄이지만

개체와 모델이 로드되면 끊김 현상이 발생하여 프레임 속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지도 해상도

플레이어의 위치가 제공되는 맵의 정확도를 조절합니다.

 

흔들림 표현: 기타 플레이어

플레이어가 아닌 캐릭터로 표시된 애니메이션 수를 조절하고

이들 복장의 움직임과 같이 물리적 효과의 품질도 조절합니다.

또는, 게임의 리얼리즘을 줄이면서 전체적으로 설정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가려진 객체 렌더링 비활성화(오클루전 컬링)

성능을 높이면서 개체를 메모리에서 시야 밖으로 없앱니다.

개체를 한 번 더 로드해야 할 경우 인근 플레이어가 시작할 때 로드되어

미관상 보기 좋지 않은 페이드인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일부 시스템에서는 동시에 로드해야 하는 수 많은

개체가 있는 부위에서 히칭하거나 셔터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흔들림 표현: 파티원

플레리어의 파티 멤버로 표시된 애니메이션 수를 조절하고

복장의 움직과 같은 물리적 효과의 품질도 조절합니다.

또는, 게임의 리얼리즘을 줄이면서 전체적으로 설정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그림자 표시 설정: 파티원

플레이어의 파티 멤버에 의해 만들어진 그림자를 활성화합니다.

 

폭발 등이 일어날 때 주위를 흐리게 처리(방사형 흐림 효과)

빠르게 이동하는 개체, 캐릭터 및 효과를 흐리게 처리하여 현실감을 높입니다.

 

실시간 반사

물이나 다른 표면에 비치는 실시간 반사의 시각적 정확도를 활성화하고 조절합니다.

 

그림자 표시 설정: 자신

플레이어의 아바타에 의해 만들어진 그림자를 활성화합니다.

 

그림자 표시 거리

달과 해와 같이 광원과 관련된 경우에 특히 환경 그림자의 시각적 정확도를 조절합니다.

예를 들어, 햇빛으로 빛나는 산에서 중첩을 "최상"으로 설정하면 예상했던 것처럼 보이지만

낮은 설정에서는 햇빛의 강도와 방향이 정확하게 계산되지 않아

산 전체와 정착지 주변 아래에 비현실적인 그림자가 발생합니다.

 

그림자 해상도

정확도와 리얼리즘을 높이거나 낮추면서 모든 그림자의 해상도를 조절합니다.

 

부드러운 그림자 처리

그림자를 부드럽게 하고 거칠거나 비현실적인 가장자리는 없앱니다.

 

텍스쳐 필터링

특히 원거리 또는 사선 방향에서 볼 수 있는 텍스쳐의 선명도를 높입니다.

 

광원 품질

주문을 캐스팅할 때 가장 일반적으로 표시되는

투명한 조명 효과의 시각적 정확도를 조정합니다.

 

멀리 떨어진 캐릭터 그림자 간략화(LOD 적용)

모든 플레이어, NPC,파티 멤버, 적 그리고 개체에 의해 표시되는

그림자의 시각적 복잡성을 줄여서 성능을 높입니다.

 

NVIDIA 멀티프레임 샘플드 앤티엘리어싱(MFAA)

MSAA 앤티엘리어싱이 활성화되었을 때 NVIDIA 다중 프레임 샘플 앤티엘리어싱(MFAA)을 활성화하여

성능에 대한 영향을 줄이는 동시에 앤티엘리어싱의 품질을 향상합니다.

이러한 향상을 위해서는 2세대 NVIDIA GeForce GTX 900 데스크톱 또는 노트북 GPU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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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을 읽었을 때 직관적으로 알 수있는 그래픽 옵션도 있고

몇 번을 읽어도 알쏭달쏭한 옵션도 있다.

 

요컨데, 성능 중심 혹은 품질 중심인지를 잘 판단하여 옵션을 설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LOD 관련 옵션들은 사용하는 것이 성능향상에는 도움이 되지만 품질은 다소 떨어질 수 있다.

무조건 모든 옵션을 사용한다고 최고품질을 뽑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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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품질 비교

 

표준품질

 

고품질

 

최고품질

 

그다지 차이가 보이지 않는다. 어두워서 그런가.

클릭해서 큰 사진으로 본다면 조금씩 미묘한 차이가 있다. 미묘한 차이가!

 

 

표준품질일 때 한적한 곳에서 150~160프레임 정도가 나오는 반면,

최고품질일 때는 90프레임 정도가 나온다.(2560*1080 해상도 기준)

 

최고품질일 경우

 

표준품질일 경우

 

 

 

사실 파판14는 기복적인 그래픽이 제법 좋기 때문에

노트북에서 표준품질로 플레이해도 그래픽이 딸린다는 생각은 그다지 들지 않는다.

 

1366*768 해상도 표준품질(노트북)로 찍은 파판14 스크린샷.

 그래픽이 살짝 깨지는 계단현상이 있긴 하지만 그렇게 신경쓰이진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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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 별 옵션 비교

 

 

 표준품질(데스크톱 PC)

고품질(데스크톱 PC)

 최고품질

 그라데이션 표현 향상(HDR 렌더링 활성화)

 -

 O

 O

 물에 젖은 묘사 켜기

 O

 O

 O

 가려진 객체 렌더링 비활성화(오클루전 컬링)

 O

 O

 -

 먼 거리 표현 간략화(LOD 적용)

 O

 -

 -

 LOD 스트리밍 활성화

 -

 -

 -

 실시간 반사

 적용 안 함

 표준품질

 고품질

 부드러운 외곽선 처리(안티에일리어싱)

 적용하지 않음

 FXAA

 FXAA

 광원 품질

 표준품질

고품질 

 고품질

 섬세한 식물 표현

 간략화

 최대

 최대

 지도 해상도

 고품질

 고품질

 고품질

 그림자 표시 설정: 자신

 O

 O

 O

 그림자 표시 설정: 파티원

 O

 O

 O

 그림자 표시 설정: 기타 플레이어

 -

 O

 O

 그림자 표시 설정: 적

 O

 O

 O

 멀리 떨어진 캐릭터 그림자 간략화(LOD 적용)

 O

 O

 -

 그림자 해상도

 보통 해상도(1024 픽셀)

 고해상도(2048픽셀)

 고해상도(2048 픽셀)

 그림자 표시 거리

 보통

 가장 길게

 가장 길게

 부드러운 그림자 처리

 최소

 최고

 최고

 텍스쳐 필터링

 트라이리니어

 비등방성

 비등방성

 비등방성 필터링

 x4

 x8

 x16

 흔들림 표현: 자신

 O

 O

 O

 흠들림 표현: 파티원

 O

 O

 O

 흔들림 표현: 기타 플레이어

O(간략하게 적용)

 O

 O

 흔들림 표현: 적

O(간략하게 적용)

 O

 O

 화면 구석을 자연스럽게 어둡게 처리(주연감광 효과)

 -

 O

 O

 폭발 등이 일어날 때 주위를 흐리게 처리(방사형 흐림 효과)

 O

 O

 O

 입체감 강조(SSAO)

 적용 안 함

 강하게(고부하)

 강하게(고부하)

 눈부신 빛 표현(글레어)

 보통

 보통

 보통

 피사계 심도 표현 활성화

 O

 O

 O

 

고품질과 최고품질은 크게 차이 나지 않지만 표준품질과는 어느 정도 차이가 있다.

하지만 물에 젖은 묘사나 지도 해상도, 눈부신 빛 표현 등 모두 같은 옵션이 적용된 항목들도 있다.

(이 항목들은 그만큼 게임 플레이에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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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 우선인지, 품질 우선인지 본인의 성향에 따라 적절하게 옵션을 타협한다면

더욱 실감나는 에오르제아 라이프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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