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널 판타지14/창작물, 읽을거리

[파이널 판타지14] - 거래 가능 연기 교본(감정 표현) 4종

by Jaicy 2020. 1. 5.

(+ 2021. 06. 22 추가)

최근 v5.4-v5.41 패치로 추가된 거래 가능 연기 교본에 대한 글[링크]을 포스팅했으니 참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행이 한참 지난 거래 가능 연기 교본 4종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한다.

 


대부분의 연기 교본은 퀘스트를 통해 얻거나 NPC들로부터 구매/교환 하는 형태거나 크리스탈 샵에서 구매 하는 형태이지만

현재(2020.01.05) 기준 유저 간 거래를 통해서도 입수 가능한 연기 교본이 4가지 있다.

 

'추위, 확인, 계략, 힘찬 자축'의 4 종류.

 

 

1. 추위

배경이 화사해서 다소 어울리지 않는 것 같긴 하다만...

 

보는 사람이 안쓰러울 정도로 오들오들 떠는걸 잘 표현한 감정 표현이다.
에우레카 파고스편의 변이된 파고스 잠긴 상자에서 입수 가능하며 획득률이 낮은 편이라 고가에 거래된다.  획득률이 상향된 현재에도 장터 게시판 기준 700만길 전후로 거래되고 있는 편이다.

감정 표현 하나에 700만길이면 굉장히 비싸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으나 획득률이 더 낮았던,

파고스편 업데이트 직후에는 3,000-4,000만길을 오갈정도로 초고가를 자랑했던 감정 표현이다.

심지어 그마저도 매물이 너무 적거나 없어서 구매하기 힘들었을 정도.

 

 

추가로, 아래는 추위와 짝(?)을 이루는 감정 표현인 '더위'.

 

연기 교본: 더위는 추위와 다르게 유저 간 거래로는 입수 할 수 없고 천궁탑 드랍템인 '천궁의 토기 파편'을 모아야 한다.

 

천궁탑이 반짝 인기있었을 때는 파편 몇십개쯤 금방 모을 수 있었는데 지금은 매칭이나 될지 모르겠다.

 

2. 계략

다소 건방진듯한 태도로 상대에게 이야기 하는 감정 표현이다.

 

얼핏 보면 '/설명'과 비슷해보이지만,
표정에 의도적인 사악함이 묻어나는 것이 특징. 그 와중에 달코테 송곳니 보이는거 커엽.

연기 교본: 추위와 마찬가지로 에우레카에서 얻을 수 있는 감정표현이며, 피로스 편의 변이된 피로스 잠긴 상자에서 드물게 나온다.

다만 추위보다는 획득률이 높은 편인지 보다 싸게(?) 거래되고 있다.

 

 

3. 힘찬 자축

'자축'이라니 이름이 조금 특이한 감정 표현이다...

 

굉장히 파이팅 넘치는 감정 표현.

 

이 감정 표현을 어디서 봤나 싶었는데,

 

창천 시절 때 잡 퀘스트를 완료할 때 등 뒤에 잡 아이콘이 뜸과 동시에 캐릭터가 취했던 그 포즈였다. 잡 아이콘 뜨는 연출은 의외로 마음에 들었는데 홍련으로 넘어가서부턴 다시 사라져서 아쉬웠다.

추위, 계략과 마찬가지로 에우레카에서 얻을 수 있으며, 히다토스 편에서 획득 가능 하다.

앞의 두 감정 표현보다는 획득률이 더 좋은 편인지 100만길 안쪽으로 거래되고 있다.

 

 

4. 확인

 

여러 마을의 NPC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감정 표현.

우네즈어 운하에서 획득 가능하며 장터 게시판에서도 현재 1만길 이하의 저렴한 가격에 구매 할 수 있다.

가끔 1만길보다 가격이 오르긴 하는데 그래봤자 거기서 거기다.

 


확인을 제외한 나머지 연기 교본들은 에우레카에서 드물게 얻을 수 있다보니 가격이 대체로 비싼 편이다.

에우레카를 즐기지 않는 유저는 유저 간 거래를 통해서밖에 얻을 수가 없는데 아무래도 선뜻 사기에는 망설여지는 가격이긴 하다.

지금에 와서야 가격이 어느정도 낮아진 편이긴 해도 사실 큰 돈을 주고 구매할 만큼 매력적인 감정 표현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컨셉 잡고 찍을 때나 한두번 쓸 일이 있을까 스샷 찍을 때 그다지 자주 사용할 것 같진 않다.

 

다만 에우레카가 솔플로 몹을 다 때려잡고 다닐 정도로 완화되거나 연기 교본 획득률이 대폭 상승한다거나,

공홈에서 에우레카 관련 이벤트를 하지 않는 이상 가격이 오르면 올랐지 여기서 더 떨어질 것 같진 않으니 구매는 신중히.

 

 

여담으로, 아직 나오지 않은 감정 표현 중 요즘 부쩍 갖고 싶은 감정 표현이 생겼는데

 

칠흑 서브 퀘스트 진행 중 모든것을 달관한 듯한모험가가 밥먹듯 사용하는 감정 표현.

 

'어쩌란거지' 같은 느낌으로 가볍에 손을 아래로 올렸다 내리는 모션인데, 기존에 있던 비슷한 느낌의 감정 표현인 '/으쓱'이나 '/어이'와는 또 감정 표현 이다.

 

남껄룩 기준,

 

/으쓱
/어이

 

퀘스트에서 사용하는 감정 표현은 위 두 감정 표현이랑 비슷한 느낌이면서도 다른 동작인데
왠지 있을 것 같아서 찾아봤는데도 당최 어디있는지 보이질 않는다.

 

언젠가는 업데이트 해주겠지만 힘찬 자축만 해도 퀘스트 이벤트 영상으로 보여주고 거의 3년 뒤에 감정 표현으로 내줬으니...

 


요시다는 얼른 감정 표현을 더 내달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