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널 판타지14/근황, 이모저모

[파이널 판타지14] - 시그마 영식 4층 솔플 성공

by Jaicy 2023. 3. 20.

v6.2엔 템렙이 더 높은 장비가 추가되는만큼 높아진 장비 아이템 레벨로 시그마 영식 솔플이 가능하길래,

v6.1에서 델타 영식 4층 솔플을 성공한 이래로 내심 v6.2를 기다리고 있었다.

 

 

[파이널 판타지14] - 델타 영식 4층 솔플 성공

오랜만의 솔플 도전 영상. 델타 영식 솔플이 된다기에 다녀왔는데 역시 템렙이 깡패더라. 여러번 솔플 해봤는데 아이템 레벨 600기준 음식, 환혹약을 사용하지 않아도 죽지만 않으면 널널하게 클

jaicy.tistory.com

v6.11에 델타 영식 4층을 클리어 하고 포스팅 한 글 ▲

 

v6.2가 패치된지 벌써 한 달이 훌쩍 넘었고 어느정도 여유도 생겼겠다, 장비를 갖춰입고 시그마 영식 4층에 도전해보았다.

 

도전 스펙. 처음엔 연옥 일반 장비를 입고 템렙만 610으로 맞춰서 도전했는데, 후반에서 자꾸 3-4%에서 전멸기를 보길래 장비에 부족함을 느끼고 풀금단 제작템(무기는 극 바르바리차)으로 바꿨다. 마테는 BIS는 아니고 극대 위주로 취향껏 박았다.

음식과 환혹약은 필수. 전반은 환혹약까진 필요없지만 저 스펙 기준으론 후반은 환혹약이 반드시 필요하다.

 


Sigmascape v4.0(Savage) WAR Solo(v6.2 Item Lv.610) [19:02]

영상은 처음 클리어 했을 때의 것은 아니고, 녹화를 위해 재도전했을 때의 것이긴 하다.

실수로 트라인을 밟아서 주피감 디버프를 한 번 받았는데 그건 나름의 인간미(?) 넘치는 실수려니 하고 너그러히 이해를...😅

 

영상 기준 전반 클리어 시간과 DPS.
영상 기준 후반 클리어 시간과 DPS. 트라인 주피감 디버프를 받지 않았다면 dps가 조금 더 높았겠지만(...)

전반은 6분, 후반은 10분 정도가 걸렸는데

템렙 610 전사 기준으론 전멸기 시전이 거의 완료됨과 동시에 아슬아슬하게 클리어 할 수 있는 정도다.

그러니 후반에서 저 10분 45초 이내에 잡지 못하면 클리어 할 수 없다고 보면 된다.

 

초월하는 힘 버프 덕분에 HP가 워낙 빵빵한데다

마음 없는 대천사를 제외한 나머지 공격들은 그렇게까지 아프진 않아서 생존기는 적당히 대강 돌려도 될 정도.

다만, 강제로 '주는 피해량 감소' 디버프가 몇 중첩씩 쌓이는 구간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주피감 디버프를 받는 구간과 아닌 구간의 타이밍을 잘 재서 딜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우겨넣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리 철지난 레이드고 조율을 풀고 도전할 수 있다지만 명색이 영식은 영식이기 때문에 기믹은 철저하게 숙지해야한다.

무엇보다 솔플인만큼 본인이 죽으면 전멸이므로.

 

장비만 갖췄다고해서 바로 뚝딱 클리어 가능한 난이도도 아니거니와,

다른 탱커에 비해 dps가 다소 낮은 전사로는 처절하게 딜을 해야해서 꽤 난항을 겪었다.

트라이 중간에 DPS 보장되는 암흑기사로 갈아탈까 잠깐 고민도 했다.

 

처음 도전했을 때는 풀금단 제작템이 아닌 연옥 일반템을 입었었는데, 실수를 하지 않았는데도 자꾸 3-4%에서 전멸기를 보길래 답답했다.
장비의 문제인가 싶어 돈을 좀 들여서 풀금단 제작템을 갖춰줬더니 1-2%까지 깎을 수 있었다.

1% 전멸기를 몇 번 보고나니 오기가 생겨서 딜을 더욱 처절하게 하면 클리어 가능할 것 같아 사이클을 좀 더 빡세게 돌린 결과...

 

깼나?


"깼다!"
내 주직이 흑마도사인건 어떻게 알고 주술봉이 나왔다ㅋㅋ 무기룩은 취향이 아닌지라 군표로 바꿔버리긴 했지만.

 

장비 말고도 탈것도 얻었는데,
바로 '에어포스' 탈것. 시그마 2층에서 기믹처리 할 때 탑승해볼 수 있고, 골드소서의 돌발 이벤트에서도 탑승할 수 있기 때문에 딱히 시그마 영식을 가지 않았더라도 제법 익숙한 탈것일듯 하다.
그렇게 눈에 띄는 특색은 없지만 나름의 아기자기(?)한 매력이 있는 탈것.
특히 운전대를 꼭 잡고 있는 모습이 재미있다😁.

 

4층을 두 번 클리어 하면서 쌓인 장비들은 다 군표로 바꾸긴 했지만 백마도사 무기인 '다이아몬드 지팡이'는 투영용으로 남겨두었다.

 

아주 커다란 다이아몬드가 연상되는 지팡이다ㅋㅋ 심플하고 세련된 외형이 취향이어서 예전부터 마음에 두고 있었는데 이렇게 손에 넣을 줄이야.
무기를 꺼내면 삼각형 고리가 생기고, 무기 주변을 빙빙 회전한다.
앞으로 한동안 백마도사 지팡이 외형은 이걸로 확정. ...비록 백마도사 플레이를 거의 하지 않고 있긴 하지만서도🙄.

 


델타에 이어 시그마 4층도 솔플로 제패했으니 이 기세를 몰아 알파 4층까지 클리어!

...하고 싶긴 하지만 알파 영식 4층 전반은 기믹 특성상 아직은, 적어도 이번 확장팩의 스펙상으론 아직 솔플이 불가능하다.

최소 2명 이상이 필요하다.

 

웃긴건 알영 4층 전반은 솔플 불가능이지만 악랄하기로 소문난 후반은 또 솔플이 가능하다. 이건 또 뭔...

글로벌 서버 유저들의 플레이 영상을 잘 뒤져보면 알파 영식 4층 솔플 영상을 더러 찾을 수 있는데,

전반은 파티 플레이로 넘기고 후반에 진입 후 파티원들을 퇴장시키고 혼자 남아 플레이 한 듯 하다.

 

한국 서버의 현 버전인 v6.2 탱커의 스펙으로도 충분히 클리어 가능한 것 같아서 도전해보고 싶긴하다만

알영 4층 전반을 같이 굴러줄 사람이 없어서 그만...

 

☹️

 

당장은 불가능하지만 또 언젠가는 솔플이 가능하게 되긴 할테니 전후반 모두 솔플 가능하게 되는 그 날까지 느긋하게 기다려보기로 할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