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널 판타지14/창작물, 읽을거리

[파이널 판타지14] - 풍수사 떡밥?

by Jaicy 2022. 9. 24.

최근에 유격대의 Lv.90 역할 퀘스트를 완료했는데, 은근슬쩍 풍수사에 대한 떡밥인듯 아닌듯한 애매한 요소가 있어 포스팅해본다.

 


풍수사는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에 등장하는 직업 중 하나다.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의 풍수사(좌), 파이널 판타지11의 풍수사(우).

파이널판타지 시리즈는 현재(2022.09.24) 15까지 공개(16은 개발중)되었는데, 전 시리즈를 플레이 해 본 것은 아닌지라

풍수사라는 직업은 꽤 생소해서 구글링을 해봤더니 위에서 언급한 택틱스와 11외에 3과 5에서도 등장한 직업인듯 하더라.

 

지형에서 힘을 끌어 사용하는 '풍수술(風水術)'을 사용하는 직업이며, 마법사 포지션이지만 물리 계열 스킬도 사용하는 듯.

 

오래전의 넘버링 시리즈부터 꾸준하게 등장했던 나름 전통(?)있는 직업인 것 같다.

 


파판14에서의 풍수사와 풍수술은 점성술사 Lv.60-70 잡 퀘스트에서 처음 등장한다.

 

동방의 풍수사인 '쿄쿠호'가 서방의 점성술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에오르제아로 건너오면서 시작되는 점성술사의 홍련구간(Lv.60-70) 잡 퀘스트.
쿠가네에 닥친 재앙 '금여우'를 봉인하기 위해 풍수술과 점성술의 힘을 빌리고자 한 쿄쿠호.
동방의 다른 풍수사들의 모습.

 

아무래도 힐러인 점성술사의 잡 퀘스트에서 확실하게 언급됐던 터라,

홍련 이후에 새로 추가될 신규 힐러는 풍수사가 아니냐는 기대가 한동안 돌았었지만...

 

칠흑의 반역자에서는 탱커인 '건브레이커'와 딜러인 '댄서'가 추가되었고, 효월의 종언에서는 딜러 '리퍼'와 힐러 '현자'가 추가되었다.

 


그렇게 풍수사에 대한 기대가 거의 식지 않았을까 싶었는데, Lv.90 유격대의 역할 퀘스트에 '풍수사인가?' 싶은 떡밥이 있는 것이 아닌가.

 

Lv.90 역할 퀘스트는 각 지역의 강력한 위신수를 상대하는 내용인데, 유격대는 동방 지역에 나타난 '이자나미'를 처치하는 이야기다.

치유 역할 없이 모험가, 히엔, 유우기리의 세 명이서 이자나미를 힘겹게 상대하던 도중에 누군가 급히 달려오더니...

 

부적이 흩날리는 모습을 본 순간 '풍수사?!'하는 생각이 바로 머리를 스쳤다.
뒤늦게 달려와 부적을 날린 사람은 바로...
치유사로 전향한 고우세츠.
v4.5즈음이이었나? 머리를 싹 밀고 도마를 떠나 순례를 시작한 고우세츠가 v6.0이 돼서야 유격대 역할 퀘스트에 잠깐 등장하는데, 칼 대신 환술봉을 들고 나타난다.
부적만 보면 동방의 '풍수사'가 떠오르지만 아직 제대로 구현이 되지 않은 것인지 모션은 환술사(백마도사)의 것을 사용하더라.


여담으로 부적에 쓰인 문자는 파판14 세계관의 동방 문자로, 닌자의 인술 사용시에도 볼 수 있는 문자다. 위에서부터 천(天), 지(地), 인(人).

동방 문자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블로그에 잘 정리되어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참고해보는 것도 좋을듯 하다.

 

 

파이널판타지14 세계설정 - 동방 '쿠가네' 문자를 읽어보자!

파이널판타지14 확장팩 STORMBLOOD 홍련의 해방자에 새로이 등장하는 도시 동방 지역 '쿠가네'에서 사용하는 문자 해독 및 제작 과정 설명 (제22회 FFXIV 커뮤니티 방송 '살짝 궁금해요! 에오르제아'

tenshield.tistory.com


여튼, 그렇게 고우세츠도 합류한 4인 파티로 재시작.
데미지 경감을 해주는 결계와, 기본 힐스킬을 사용하는 것 외에 특별한 스킬은 사용하지 않아서 딱히 큰 떡밥이라고 할 만한 요소가 없긴 하지만서도.

 


전투를 완료하고 고우세츠에게 말을 건네면 도움이 되었냐며 묻는다.
사무라이에서 힐러로 갈아탄 모습에 유우기리도 적잖이 놀란 모양.

고우세츠는 유격대의 Lv.90 역할 퀘스트를 완료하면 다시 순례 여행을 떠나기 때문에 한동안 다시 만날 일은 없는 듯 하다.

만약 치유사로 완전 전향한 것이라면 다음에 만날 때는 또 치유 역할로 전투에 참여하는걸까.

 

고우세츠는 어디까지나 치유사로 참여한 것이지, '풍수사'가 되었다는 말은 어디에도 언급되지 않긴 했지만

홍련의 점성술사 잡 퀘스트를 생각하면 아무래도 풍수사에 대한 떡밥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강하게 든다.

 


v4.0에서 은근슬쩍 풍수사에 대한 언급만 하고 v5.0에도, v6.0에도 출시하지 않았으니 다음 확장팩에서는 출시되려나 싶지만...

현재 탱커 4종, 근딜 5종, 원딜 3총, 캐스터 3종(리미티드 잡인 청마 제외), 힐러 4종으로

아마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다음 확장팩에선 원딜과 캐스터가 1종씩 추가되지 않을까 싶다.

 

타 시리즈에서의 풍수사는 힐러보다는 딜러의 느낌이지만 파판14에서는 힐러쪽에 더 가까운듯 하니

언젠가 힐러로 출시가 되지 않을까 싶긴한데 그게 과연 언제가 될런지🤔.

항상 2년 미리 계획을 세워둔다는 요시다P/D이고, 어느 인터뷰에서 벌써 v7.0 트레일러 구상까지 마쳤다고 들었는데 과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