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백마도사 시점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2. v3.2 기준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
지난번의 학자 편에 이은 점성술사 편 스킬 설명.
점성술사도 학자와 마찬가지로 백마도사의 파트너 힐러인만큼 타직업 스킬 설명보다 조금 더 자세히 적었다.
.
백마도사가 알아두면 좋은 타직업 스킬 - 점성술사 편
(점성술사는 학자보다는 백마도사와 비슷한 스킬이 많다.)
Lv.2 베네피크
백마도사의 케알과 비슷한 스킬로, 소비 MP가 케알보다 적고 회복력은 동일하다.
케알은 백마도사 한정으로 15%의 확률로 케알라의 소비 MP가 0이 되고,
베네피크는 15%의 확률로 베네피라의 시전시간이 없어진다는 점이 다르다.
Lv.6 광속 시전
굳이 비교하자면 백마도사의 '쾌속의 마법'에 대응되는 스킬이라고 볼 수 있다.
쾌속의 마법은 15초 동안 공격/시전 속도가 20% 향상되는 버프이다.
10초 동안 마법 시전 시간이 2.5초 줄어들고 소비 MP가 25% 감소되자만 공격 스킬의 피해량이 25% 줄어둔다.
한마디로 시전 시간이 2.5초가 되지 않는 스킬들은 즉발 스킬로 바뀌고 MP 소비량이 줄어드는 대신 공격력이 떨어진다는 것.
Lv.8 빛의 에테르
백마도사의 '여신의 가호'에 대응되는 스킬로, 여신의 가호와 버프 효과는 동일하지만 지속 시간이 9초 더 길다.
(여신의 가호 지속 시간 - 15초)
Lv.10 헬리오스
광힐스킬로, 백마도사의 '메디카'에 대응되는 스킬이다. 회복력도 동일하다.
백마도사의 메디카는 20%의 황률로 소비 MP가 50%감소되는 추가 효과가 있지만 점성술사는 없다.
Lv.12 생환
백마도사의 '레이즈', 학자의 '부활'과 같은 스킬이다.
여담으로, 3힐러 부활 이펙트 중 가장 예쁘다.
Lv.15 본질적 위계
점성술사 고유의 스킬이라고 볼 수 있는데 굳이 비교하자면 백마도사의 '신의 이름'에 대응된다.
다만 신의 이름보다 쿨타임이 20초 더 짧고 회복력이 낮다.
(신의 이름 쿨타임 - 1분, 회복력 - 600)
즉시 발동 스킬로 이동 중 사용이 가능하며 회복력은 400으로 케알과 동일하지만
대상의 HP가 낮을수록 그 회복력이 상승한다.
딸피인 플레이어에게 사용하면 그 회복력이 배가 된다는 것.
때문에 백마가 탱커의 HP가 아슬아슬 할때까지 내버려 두고 딜을 하다가 거축을 주듯이
점성술사도 HP가 쭉쭉 닳는 위험한 상황이 아닌 이상
대상의 HP가 바닥을 보이면 위계를 넣어주는 식의 플레이를 하는 유저들도 있다.
Lv.18 행복한 상실
백마도사의 '에스나', 학자의 '생명정화술'과 같은 스킬이다.
대상의 디버프를 하나 제거한다.
Lv.26 베네피라
백마도사의 '케알라'에 대응되는 스킬이다. 회복력은 동일하다.
다만 백마도사의 케알라는 15%의 확률도 '케알가'의 소비 MP가 50% 감소되는 추가 효과가 있다.
아쉽게도 점성술사는 백마도사의 '케알가'에 대응되는 회복 스킬은 없다.
Lv.30 점지
점성술사의 꽃, 카드뽑기 스킬이다.
6개의 카드 중에서 랜덤하게 한 장이 뽑히는데 각 카드들이 어떤 효과를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자.
아제마의 균형
모든 직업들이 두 팔 벌려 환영하는 버프이다.
30초 동안 대상의 공격 피해량이 향상된다.
주로 DPS 1등에게 주는 버프.
세계수의 줄기
대상이 받는 피해량은 30초 동안 경감시키는 버프이다.
주로 탱커에게 주는 버프.
난 일반 던전에서는 이 카드의 효율을 그리 체감하질 못해서 세계수의 줄기가 뽑히면
'위상 변화'로 다른 카드를 뽑거나 '왕도'로 추가 효과 버프로 바꿔버린다.
위상 변화와 왕도에 대한 설명은 해당 스킬 설명란에서 자세히.
오쉬온의 화살
대상의 공격 속도를 30초 동안 향상시키는 버프.
TP/MP가 많이 후달리는 상황이거나 공격 속도 변화로 인해 딜사이클이 꼬여버려서
싫어한다거나 하는 플레이어가 아닌 이상 아제마의 균형 다음으로 좋은 버프이다.
TP가 빨리 닳는 투사계열 직업군 보다는 마법사 계열 직업들, 특히 흑마도사에게 주면 좋다.
근데 난 투사로 강화 오쉬온 받아도 좋던데?!
할로네의 창
20초 동안 대상이 사용하는 능력의 쿨타임이 감소하는 버프이다.
글쿨기를 돌리며 사이사이 논글쿨기를 박하야하는 직업에게 주면 좋다..만,
효율이 그다지 좋지 못해 할로네가 나오면 대개 위상 변화나 왕도를 사용해
다른 카드를 뽑거나 추가 효과 버프로 만들어버린다. 심지어 버리기도
전투 시작 오프닝 한정으로 할로네가 좋다는 의견도 있지만 다른 카드들에 비해 효과가 현저히 떨어진다.
난 어쩔 수 없이 할로네를 써야하는 상황에선 기공사, 닌자, 용기사에게 주는 편이다.
살리아크의 물병
대상의 MP를 15초 동안 지속적으로 회복한다.
회복량은 여신의 가호/빛의 에테르 보다 조금 낮다.
살리아크의 물병이 뽑힌 경우 MP가 부족해 보이는 파티원이 없다면 위상 변화 혹은 왕도를 사용한다.
자신의 MP가 부족할 경우를 대비해서 물병을 '보류'해두는 경우도 종종 있다.
보류에 대한 설명도 해당 스킬 설명란에서 자세히.
비레고의 탑
대상의 TP를 지속적으로 회복한다.
어지간히 TP가 부족해보이는 파티원이 없는 이상 잘 쓰이지 않는다.
살리아크의 물병과 마찬가지로 주로 위상 변화 혹은 왕도로 다른 카드로 바꾸거나 추가 효과 버프를 얻는 용도로 사용된다.
점성술사는 이렇게 총 6가지의 카드 중 하나를 '점지' 스킬로 랜덤하게
뽑을 수 있으며 15초 동안 해당 카드를 들고 있을 수 있다.
15초 안에 카드를 사용하지 않으면 카드는 사라지고 다시 카드를 뽑기 위해서는 '점지'의 쿨타임인 30초를 기다려야 한다.
카드를 뽑으면 해당 카드의 툴팁에 어떤 효과를 가졌는지 나와있지만
뽑힌 카드만 보고도 바로바로 카드 버프를 파티원에게 줄 수 있을 만큼 익숙해 지는 것이 중요하다.
레벨링 하다보면 익숙해지면서 쉽게 외워지니 너무 걱정 말자.
또, 보다 효율적으로 카드 버프를 주기 위해서는 첫째, 해당 직업에 대한 이해도 어느정도 필요하다.
예를들어, 용기사에게 살리아크의 물병을 준다던가.. TP가 없는 몽크에게 강화 오쉬온을 준다던가 하면 무슨 소용인가.
둘째, ACT(미터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강화 아제마를 파티원 한 명에게 줘야 하는데 라면딜을 하고 있는 파티원에게 줘봐야 그 효과는 미미하다.
ACT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누가 딜을 제일 잘하는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효율적인 카드 사용이 어렵다.
Lv.30 낮별읽기
'낮별'이라고 줄여부른다. 점성술사의 백마 모드라고 볼 수 있다.
자신의 공격/시전 속도가 상승하고 '별읽기: 베네피크/헬리오스'에 지속 회복 효과가 추가된다.
전투 중 ON/OFF는 가능하지만 점성술사의 또 하나의 모드인 '밤별읽기'로의 전환은 불가능하다.
전투 시작할 때 낮별이면 끝날 때까지 낮별로 가야한다는 것.
밤별읽기 보다는 공격/시전 속도가 상승되는데다 지속힐 효과도 있는 낮별읽기가 선호되는 편이다.
Lv.34 별읽기: 베네피크
대상의 HP를 회복하는 스킬로 낮별읽기와 밤별읽기 모드에서의 효과가 다르다.
낮별읽기 - 백마도사의 리제네와 비슷한 효과를 가진다.
스킬을 사용한 순간의 회복력은 190이며 18초 동안 대상의 HP를 지속회복하며 지속 회복력은 140이다.
(리제네 지속 시간 - 21초, 지속 회복력 - 150)
밤별읽기 - 학자의 고무격려책과 비슷한 효과를 가지는데 큰 차이점이 있다면
고무격려책은 시전 시간이 존재하지만 별읽기: 베네피크는 즉시 발동 스킬이다.
스킬을 사용한 순간의 회복력은 250이며 회복량의 130% 만큼의 피해를 무효화하는 보호막(밤의 보호)을 건다.
(고무격려책 회복력 - 300, 보호막 효과 - 회복량의 100%/극대화 시 200%)
학자의 고무격려책과 점성술사의 밤의 보호는 중첩이 불가능하므로
학자+점성술사로 구성된 파티라면 점성술사가 낮별모드를 켜야 한다.
Lv.35 왕도
'점지'로 뽑은 카드를 태워서 다음에 사용하는 카드에 추가 효과가 생기는 버프를 얻는다.
카드마다 왕도의 효과가 다른데 모두 외워두는 것이 좋다.
당장은 헷갈리겠지만 레벨링하다보면 금방 외워진다.
다만 '살리아크의 물병'과 '비레고의 탑'의 왕도 효과는 카드의 효과가 반감 되는 대신
모든 파티원에게 광역으로 뿌려줄수 있는 버프라는 것은 꼭 기억해두자.
Lv.38 행동 방해
6초 동안 대상의 공격력을 10% 감소시킨다.
학자의 '바이러스'에 대응되는 스킬이라고 생각된다.
(바이러스 효과 - 대상의 공격력 15%감소, 지속시간 10초, 쿨타임 1분 30초)
Lv.40 보류
'점지'로 뽑은 카드를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보류'해 둘 수 있다.
하나의 카드만 보류 가능하며 보류된 카드를 사용하면 보류의 쿨타임인 60초 동안은 보류를 사용할 수 없다.
파티의 상황에 맞게 적절한 카드를 보류해두는 것도 중요하다.
Lv.42 별읽기: 헬리오스
광힐스킬로 낮별과 밤별에 따라 그 효과가 다르다.
낮별읽기 - 백마도사의 메디카라와 비슷한 효과를 가진다.
스킬을 사용한 순간의 회복력은 200이며 30초 동안 대상의 HP를 지속회복하며 지속 회복력은 40이다.
(메디카라 - 회복력 200, 지속 시간 - 30초, 지속 회복력 - 50)
밤별읽기 - 학자의 사기고양책과 비슷한 효과를 가진다.
회복량의 100%만큼의 피해를 무효화가는 보호막을 걸어주며,
회복력은 150으로 사기 고양책과 같지만 시전시간이 조금 더 길다.(별읽기: 헬리오스 시전시간 3초)
(사기고양책 - 회복력 150, 시전 시간 - 2.5초, 보호막 효과 - 회복량의 100%)
별읽기:베네피크(밤의 보호)와 마찬가지로 학자의 사기고양책과도 중첩이 불가능하다.
Lv.45 위상 변화
'점지'로 뽑은 카드를 새로운 카드로 바꾼다. 한마디로 다시 뽑기.
'점지'로 뽑은 카드를 들고 있을 수 있는 15초 동안에만 시전 가능하다.
같은 카드가 연속해서 나오진 않는다. 그래봤자 점지-살리아크의 물병-위상 변화-비레고의 탑
Lv.50 밤별 읽기
읽명 '밤별'. 점성술사의 학자 모드.
자신의 회복마법 회복량이 상승하며 별읽기: 베네피크/헬리오스에 보호막(밤의 보호)효과가 붙는다.
낮별읽기와 마찬가지로 전투 중 ON/OFF는 가능하지만 '낮별읽기'로의 전환은 불가능하다.
점성술사+점성술사로 구성된 파티가 아닌 이상 밤별보다는 낮별 모드로 다니는 것이 일반적이며
4인 파티의 경우 전투 시작 전 파티원들에게 보호막을 걸어주는 용도로 밤별을 켰다가
전투시작 시 낮별로 바꿔서 진행하는 플레이어들이 많다.
밤별이 아주 못쓸 정도는 아닌데 아무래도 점성술사는 백마도사와 비슷한 스킬이 많고
낮별의 공격/시전 속도 상승 버프가 밤별의 회복량 상승 버프보다 더 끌리는데다,
학자모드라고 해도 학자처럼 요정이 생기지 않는 이상 학자를 대신하기엔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v3.4에서 점성술사의 상향이 예고되어 있지만 밤별의 보호막 효과 상승 버프가 있더라도 낮별이 주력이 될 것 같다.
Lv.50 궁합
백마도사의 '신성한 문장'에 대응되는 스킬이라고 생각된다. 비슷하면서도 다른 스킬.
(신성한 문장 효과 - 회복마법 회복량 30% 증가, 지속 시간 - 15초, 쿨타임 - 1분)
파티원 한 명과 자신을 연결하는 버프를 걸고 효과가 지속되는 20초 동안 자신의 회복마법 회복량이 20% 향상된다.
또 대상에 관계 없이 회복 마법을 사용할 때마다 회복량의 40%만큼 연결된 대상의 HP를 회복시킨다.
HP가 위험한 파티원에게 궁합을 걸고 사용하면 좋다. 주로 탱커에게 걸어주지만.
Lv.52 그라비데
점성술사의 유일한 광딜 스킬. 굳이 비교하자면 백마도사의 '홀리'에 대응되는 스킬인데 추가 효과는 없다.
또, 홀리는 시전자 중심으로 주위의 대상들을 공격하는 스킬이지만
그라비데는 시전 대상과 그 주위의 대상들을 공격한다.
(홀리 위력 - 200, 추가 효과 - 대상을 4초 동안 기절 시킴, 시전자 중심)
백마도사와 학자는 광딜스킬을 Lv.50 이전에 습득하기 때문에
Lv.50 이하 던전 몰이 사냥에서 어느정도 딜을 뽑을 수 있지만
점성술사는 광딜 스킬을 Lv.52에 습득하기 때문에 Lv.50 이하 던전에서는 답답할 수 있다.
Lv.56 시간 지연
파티원 한 명에게 점성술사 본인이 걸어준 카드 버프의 효과 지속 시간을 15초 연장한다.
자기 자신에게는 사용 불가능하며, 다른 점성술사가 걸어준 버프를 연장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어느 파티원에게 걸어준 어떤 버프를 연장해줄지 판단하는 것은 점성술사 본인의 몫이다.
설마 라면딜러의 아제마 버프를 연장하진 않겠지
Lv.58 운명의 수레바퀴
백마도사의 '성소'와 학자의 '야전치유진'을 합쳐놓은 듯한 스킬이다.
자신을 중심으로 방어막을 만들어 방어막 안에 있는 파티원들에게 지속 회복 버프와 받는 피해 10% 감소 버프를 걸어준다.
지속 회복 버프는 보호막에 들어오는 순간 바로 걸리는 것은 아니고 2~3초 정도 보호막 안에 있어야한다.
지속회복에 받는 피해 감소 버프까지 걸어주는 좋은 스킬이지만 시전자 본인이 조금이라도 움직이면 안된다는 것이 큰 단점이다.
본인이 움직이거나 몹의 공격에 방해 받기라도 하면 보호막은 즉시 사라져버린다.
물론 보호막을 사용하고 있는 동안에는 스킬을 사용하는 것 조차 보호막을 사라지게 하므로 영 불편하다.
전투가 한창 바쁘게 진행될 때 사용하기 보다는 다음 페이즈로 넘어가기 전
광역 공격이 들어올 때 뎀감용으로 잠깐 사옹되는 편이다.
Lv.60 천궁의 반목
자신을 중심으로 주위 적들을 4초 동안 기절시키고 자신을 포함한 주위 파티원들의 카드 버프 효과를 5초 연장한다.
쿨타임이 2분이나 되기 때문에 광역 기절용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카드 버프 지속 시간 연장용도로 사용된다.
Lv.60에 배우는 스킬 치고는 이래저래 아쉬움이 많은 스킬이다.
점성술사는 백마도사와 비슷한 스킬이 많은데다 '카드'라는 고유의 스킬도 있어서
공격 스킬들을 제외한 모든 스킬을 설명했더니 글이 제법 길어졌다.
전체적으로 아직까진 백마도사, 학자보다는 아쉬운 직업이지만
v3.4 업데이트에서 날아오를 점성술사를 기대해보자.
하지만 점성술사가 얼마큼 날아오르든 백마를 할 것이다!
'파이널 판타지14 > 창작물, 읽을거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널 판타지14] - (v3.3)이딜샤이어 어린 미코테 (0) | 2017.03.24 |
---|---|
[파이널 판타지14] - 금서를 모아보자 (0) | 2017.03.19 |
[파이널 판타지14] - 알아두면 좋은 타직업 스킬:학자 편 (2) | 2017.03.06 |
[파이널 판타지14] - 알아두면 좋은 타직업 스킬:흑마도사 편 (2) | 2017.02.20 |
[파이널 판타지14] - 알아두면 좋은 타직업 스킬:소환사 편 (0) | 2017.02.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