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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널 판타지14/창작물, 읽을거리

[파이널 판타지14] - 알아두면 좋은 타직업 스킬:소환사 편

by Jaicy 2017. 2. 11.

(1. 백마도사 시점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2. v3.2 기준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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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의 기공사 편에 이은 소환사 편 스킬 설명.


초록색 글씨 - 클래스(비술사) 스킬, 파란색 글씨 - 잡(소환사) 전용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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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마도사가 알아두면 좋은 타직업 스킬 - 소환사


(소환사는 비술사 클래스로, 클래스 스킬들은 학자와 공유한다.)



Lv.4 소환


'비술사' 상태에서는 '카벙클 에메랄드'를 소환하지만 소환사 상태에서는 '가루다 에기'를 소환한다.

원거리 공격을 하는 마법사형 소환수로, 토벌전에서 만날 수 있는 가루다와 비슷한 스킬들을 사용한다.


여기서 잠깐, 비술사의 '소환수'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


소환수를 소환하면 아래 처럼 단축바가 하나 더 생긴다.



이 단축바에 있는 스킬들을 조작해 소환수를 귀환시키거나, 자신을 따라다니게 하거나, 지정된 위치로 이동시키거나 대기시킬 수 있다.

또, 소환수는 처음 소환하면 '자유 전투' 상태로 스킬을 자동으로 사용하지만

플레이어가 소환수를 '지시 전투' 상태로 바꾸면 소환수가 사용하는 스킬을 직접 지시할 수 있다.

소환수들은 보통 '지시 전투'상태로 전환해서 플레이어가 직접 소환수 스킬들을 관리한다.


기공사의 '자동 포탑'과는 다르게 소환수들은 몹들의 근처에 두면 어글이 끌리기 때문에 주의해야한다.



가루다 에기 스킬 중 '충격파'라는 스킬은 백마의 '물의 오라'나 기공사의 '공포탄' 처럼

대상을 밀쳐내는 기능이 있으므로 밀쳐지는 몹과 그렇지 않은 몹을 잘 구별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Lv.4 치유술


백마도사의 '케알'과 같은 스킬이다. 클래스 스킬이기 때문에 학자도 사용 가능하다.

딜러인 소환사는 거의 쓰지 않는 스킬이지만 가끔 레벨링 던전에서 힐러의 힐이 불안정하여 위기감을 느낄 때 눌러보는 정도..

초코보 눈물 만큼의 힐량


흑마도사도 보조 스킬로 치유술을 가져갈 수 있다. 하지만 역시 초코보 눈물 만큼의 힐량



Lv.6 에테르 순환


최대 MP의 20%만큼의 MP를 회복하고 소환사/학자 운용 핵심인 '에테르 순환' 3스택을 부여한다.

쿨타임은 1분으로, 커의 쿨이 돌아올 때마다 꾸준히 사용되는 스킬이다.

이 스킬을 꾸준히 잘 관리해줘야 MP가 마르지 않는다.



Lv.8 생명력 흡수


발동하려면 에테르 순환이 1스택 이상 쌓여있어야 하며, 스킬 발동 시 에테르 순환이 1스택 소비된다.

대상에게 데미지를 줌과 동시에 MP와 HP모두 회복 할 수 있는데

회복량은 썩 만족스럽진 않지만 없으면 서운한 스킬.



Lv.12 바이러스


10초 동안 대상의 물리, 마법 공격력이 감소된다. 아픈 공격이 들어오기 전에 사용하면 좋다.


백마도사와 흑마도사도 보조스킬로 바이러스를 가져갈 수 있지만

백마와 흑마의 바이러스는 물리 공격력만 감소된다.

따라서 파티원 중 소환사/학자가 있다면 소환사/학자가 바이러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바이러스를 제 때 사용 하지 않거나 아예 사용하지 않을 경우는 눈치보지 말고 사용해버리자.



Lv.15 소환2


'비술사' 상태에서는 '카벙클 토파즈'를 소환하지만 소환사 상태에서는 '타이탄 에기'를 소환한다.

탱커형 소환수로, 타이탄 토벌전의 타이탄과 비슷한 스킬들을 사용한다.

탱커형 소환수답게 어글을 제법 잘 잡지만 공격력은 그닥.

솔플할 때 필요한 경우 사용되는 소환수로 던전 내 파티플레이에서 사용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Lv.22 부활


백마도사의 '레이즈'와 같은 기능이다. 대상을 쇠약 상태로 부활시킨다.


백마도사는 레이즈를 Lv.12에 습득해서 Lv.28에 '레이즈 효과 향상'특성을 습득한 후에

전투 중 부활이 가능하지만 소환사/학자는 Lv.22에 부활을 배우고 바로 전투 중 사용이 가능하다.


보통 부활은 힐러가 담당하지만 힐러가 여유가 안되거나 누워버린 경우 소환사가 대신 부활을 넣기도 한다.

아주 가끔, 아주아주 가끔 나이트가 레이즈를 사용하는 경우도..



Lv.34 눈에는 눈


파티원이나 소환수에게 30초 동안 물리 공격을 받을시 20% 확률로 발동하는 보호막 버프를 걸어준다.

보호막 효과는 공격을 준 대상의 피해량이 20초 동안 10% 감소되는 것.

보호막 효과가 좋긴 하지만 20%의 확률로 발동한다는 것이 찝찝한 버프이다.

30초동안 한 번도 발동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백마도사와 흑마도사도 눈에는 눈을 보조스킬로 가져갈 수 있는데

백마, 흑마의 눈에는 눈은 쿨타임이 3분이고, 소환사/학자는 2분으로 좀 더 짧다.



Lv.30 소환3


소환사 고유의 소환 스킬이다. 근딜형 소환수 '이프리트 에기'를 소환한다.

가루다, 타이탄 에기와 마찬가지로 이프리트 토벌전의 이프리와 비슷한 스킬을 사용한다.

근딜형 소환수라고 해도 물리 공격이 아니라 마법 공격을 한다.


이프리트 에기 스킬 중 '광휘의 방패'는 에기 본체 혹은 주위 파티원들이

물리 공격을 받을 시 공격한 대상에게 반격 피해를 주는 버프로, 알아두면 좋다.



Lv.58 바하무트 빙의


15초 동안 소환사가 주는 마법 피해량의 증가하며 '루인가'의 소비 MP가 감소되는 버프이다.

바하무트 에테르가 3스택 쌓여야 발동 가능한데,

바하무트 에테르는 에테르 순환을 사용하는 스킬을 사용했을 경우 1스택씩 쌓인다.


굉장히 좋은 버프인데도 쿨타임 30초짜리 스킬이라 쿨이 금방 돌아오기 때문에

바하무트 빙의 활성화를 위해 에테르 순환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Lv. 60 데스플레어


즉시 발동 가능하며 광역 스킬인데도 무려 그 위력이 400이나 된다.

다만 '바하무트 빙의'상태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사용 시 바하무트 빙의가 해제되므로 연발은 불가능하다.

몰이 사냥에서 많이 봤으리라 생각되는데 이펙트도 굉장히 화려한데다 타격감도 제법 찰지다.





소환사 뿐만 아니라 학자도 해당되는 비술사 운용의 중요 요소인

각종 도트 스킬들에 대한 설명까지 하나하나 다 넣자니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뺐는데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차후에 추가하거나 학자 스킬 설명 편에 넣을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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