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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널 판타지14/창작물, 읽을거리

[파이널 판타지14] - 알아두면 좋은 타직업 스킬:닌자 편

by Jaicy 2017. 1. 23.

(1. 백마도사 시점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2. v3.2 기준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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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의 용기사 편에 이은 닌자 편 스킬 설명.


초록색 글씨 - 클래스(쌍검사) 스킬, 파란색 글씨 - 잡(닌자) 전용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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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마도사가 알아두면 좋은 타직업 스킬 - 닌자



Lv.2 잔영


닌자가 받는 물리 공격 피해를 최대 HP의 20%만큼 무효화시키는 스킬이다.

스톤스킨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다만 스톤스킨은 물리/마법 피해를 최대 HP의 10% 만큼 막아주지만

잔영은 물리 피해만 최대 HP의 20%만큼 막아준다는 점이 다르다.



Lv.10 은신술


자신을 '은신' 상태로 만들어 적들에게 발각되지 않게되는 스킬이다.

은신 상태에서는 이동 속도가 저하된다.


은신 중 자신보다 10레벨 높은 적에게 발견되거나 다른 스킬을 사용하면 은신이 해제된다.

던전에서는 자신보다 10레벨 높지 않은 적이라도 네임드나 보스, 일부 로밍하는 몹에게는

은신이 간파되기 때문에 던전 내에서 은신을 사용해 적에게 접근할 때는 주의하는 것이 좋다.


은신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술들도 있는데 '수둔술'을 배우면

은신 상태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후반으로 갈수록 던전에서는 거의 쓰이지 않는다.

수둘술에 대한 설명은 아래에서 자세하게 다룬다.



Lv.18 질타


파티원 1명의 TP를 지속회복시키는 스킬이다. 자기 자신에게는 사용 불가능.

주로 몰이 사냥이나 전투가 길어져서 TP가 바닥날 것 같은 파티원들에게 준다.

가끔 닌자의 실수인지 투사가 아닌 마법사 계열의 파티원이 질타를 받는 경우도 있다.

전력질주를 마음껏 쓰라는 건가.



Lv.40 축지법


닌자의 순간이동 스킬이다.

백마도사의 '성소'처럼 지면 조준 스킬로, 지정된 지점으로 순간이동 한다.



Lv.50 속임수 공격


대상의 후방에서 이 스킬을 사용하면 스킬의 위력이 400으로 상승되며 10초동안 대상이 받는 피해량이 증가한다.

이 스킬은 '은신'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데 '수둔술'을 사용한 대상에게는 은신 상태에 상관없이 사용가능하다.


여기서 잠깐, 닌자의 '인술'스킬에 대해 알고 가자.



닌자는 '하늘', '땅,' '사람' 세 가지의 인을 사용 할 수 있고 인을 맺는

순서와 갯수에 따라 7가지 스킬을 사용할 수 있으며 모든 인술의 쿨타임은 20초이다.



7가지 인술의 효과를 모두 알아두면 좋지만 중요한 두 가지 스킬만 설명하겠다.



우선 풍둔술. 닌자의 공격속도를 상승시켜주는 버프이다. 던전 시작부터 끝까지 풀로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

풍둔술은 토벌전이나 레이드에서 매크로를 돌리는 플레이어들이 많기 때문에

닌자를 레벨링 하지 않았더라도 알고 있으리라 생각된다. (ex. 풍둔 사용 <se.1>)


풍둔술에는 보통 15초짜리 대기 매크로를 사용하는데 그 이유가 바로

수둔술을 이용한 '속임수 공격'을 오프닝 딜에 넣어서 극딜하기 위함이다.



수둔술은 은신 상태가 아니더라도 은신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을 사용가능 하게 해주는 스킬로,

보통 전투 시작전 '풍둔술->수둔술->속임수 공격'으로 오프닝 딜이 시작된다.

(물론 오프닝 딜 사이클이 저렇다는 것이 아니라 인술을 사용하는 순서이다.)


일반 4인 던전에서는 풍둔 매크로 없이 진행되지만 토벌전이나 레이드에서 닌자가 있다면

대개 풍둔 매크로와 함께 수둔술을 사용하기 위한 인술 쿨타임이 돌아올 때 까지 잠깐 대기 후 시작한다.


참고로 아래는 나의 풍둔 겸, 전투시작 15초 전 사용하는 매크로.


/p 전투 시작 15초 전 <se.14>
/wait 5
/p 10
/wait 5
/p 5 <wait.1>
/p 4 <wait.1>
/mk bind3 <me>
/p 3 <wait.1>
/mk bind2 <me>
/p 2 <wait.1>
/mk bind1 <me>
/p 1 <wait.1>
/mk off <me>
/p 출발 <se.9>


출발하기 3초 전에 자신의 캐릭터 머리 위에 3, 2, 1 순서로 징을 띄우는 매크로이다.



Lv.52 연막탄


파티원 1명의 적개심 상승을 억제시키는 버프이다. 자기 자신에게는 사용 불가능.

탱커의 어글을 빼앗아갈 것 같은, 어글이 위험해보이는 파티원에게 준다.

탱커의 어글을 가장 뺏기 쉬운, 광역힐을 많이 돌리는 힐러에게 걸어주거나(주로 백마..)

엄청난 폭딜로 탱커의 어글을 곧 털어갈 것 같은 딜러에게 준다.

자신이 탱커의 어글을 뺏을 것 같아 불안한 파티원이 가끔 닌자에게 연막을 걸어달라고 전투 시작 전에 요청하는 경우도 있다.



Lv.56 그림자 이동


15초동안 닌자가 받는 어글의 80%를 대상 파티원에게 넘겨주는 스킬이다.

보통 전투 시작 전 탱커에게 미리 걸어두는 스킬로, 탱커는 어글을 잔뜩 먹을 수 있어서 좋고

닌자는 어글 눈치 보지 않고 폭딜할 수 있어서 좋고 탱커 어글이 안정적인만큼

다른 파티원들도 마음놓고 딜 할 수 있어서 좋고 여러모로 좋은 스킬이다.

실수로 탱커가 아닌 다른 파티원에게 걸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닌자는 서포터 근딜(?)인 만큼 파티에 도움이 되는 스킬들이 많은편인데,

모두 알아두기 힘들다면 힐러일지라도 풍둔과 속임수 공격은 꼭 알아뒀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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