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널 판타지14/근황, 이모저모

[파이널 판타지14] - 맨더빌 웨폰 최종 단계 20자루 완성

by Jaicy 2024. 8. 6.

▼지난 2월, v6.45 버전의 맨더빌 웨폰 20자루를 완성 포스팅을 업로드 했었다.

 

[파이널 판타지14] - (v6.45) 맨더빌 웨폰 20자루 완성

길고 길었던 전 직업 맨더빌 웨폰 만들어주기가 오늘! 드디어!! 끝났다🎊👏. 직업 수로 따지면 총 19 직업의 무기를 완성했다. 무기가 20개인 이유는 나이트는 검과 방패로 나뉘어져 있기 때문.

jaicy.tistory.com

 

그리고 v6.55가 패치된지 거의 두 달이 되어가는 지금, 맨더빌 웨폰의 최종 단계인 '맨더빌한' 웨폰을 20자루 완성했다!


길었던 맨더빌 웨폰 퀘스트도 이것으로 완결.
직업 수로 따지면 19개지만 나이트는 검과 방패로 무기가 나뉘어 있어 20자루다.

아이템 레벨은 천옥 영식 무기와 동일한 665에 옵션도 취향껏 선택할 수 있어서 이번 효월의 최종 무기라고 할 수 있다.

 


아래는 무기를 완성할 때마다 찍어뒀던 완성 기념(?) 무기 자랑 모습들.

이미지 순서는 무기를 완성한 순서이자 평소 자주 사용하는/관심이 많은 직업들 순이기도 하다.

즉, 뒤로 갈수록 그다지 사용하지 않는/관심이 없는낮은 직업들이라는 이야기.

 

흑마도사(맨더빌한 주술봉) - TOP 1 주직. 당연히 가장 먼저 완성했다.
전사(맨더빌한 전투도끼). 탱 중에서 가장 자주 사용하고 있다. 쉽기도 하고 무엇보다 생존력이 정말 좋다.
몽크(맨더빌한 주먹) - TOP 2 주직. 몽크 무기들은 예쁘게 뽑히기가 쉽지 않은걸 알긴 하다만 이번에도 역시😐.
음유시인(맨더빌한 합성궁). 칠흑 이후부턴 유격대 중에선 음유시인만 거의 사용 중이긴 하다.
암흑기사(맨더빌한 그레이트소드). 투영해둔 옷이 마음에 들어서 간혹 사용 한다.
나이트(맨더빌한 언월도/연모양 방패). 탱커 업적 게이지 채우는 용도로 가끔 사용하는 정도.
학자. 효월 들어선 힐러 중에선 학자만 사용했던 것 같다. 질풍노도계 최고👍.
사무라이(맨더빌한 외날검). 강한 직업을 선호하는지라 몽크를 관두게(?) 된다면 아마 사무라이로 갈아타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사무라이 장비도 꽤 성실히 챙겨두는 편이다.
백마도사(맨더빌한 환술봉). 원래 힐러 중에선 백마를 가장 자주 사용했었는데 언제부턴가 백마가 비선호 직업이 되었다. 레이드 쪽에서 인식이 그리 좋은 직업이 아닌 편이기도 하고, 특히 4인던 몰이에서 몹들 제대로 모이기도 전에 냅다 홀리 연타해서 주차 엉망으로 만드는 플레이어에들 대한 반감도 섞여버린듯.
용기사(맨더빌한 삼지창). 홍련 초반쯤까진 근딜 중에서 용기사를 제일 자주 사용했었는데 지금은 그저그런 편.
점성술사(맨더빌한 좌표기). 홍련까지만 해도 힐러는 거의 점성술사만 잡았을 정도로 좋아했는데 칠흑부터 카드 사용법이 바뀌면서 재미가 줄어서 방치 상태에 있다.
닌자(맨더빌한 단검). 창천 시절의 나의 근딜 주직이었던 각별한 추억이 있는 직업. 지금은 그저 이렇게 무기 만들때나 꺼내보는 정도.
현자(맨더빌한 날개). 만렙만 찍고 거의 방치해둔 상태라 여태 이름을 제대로 모르는 스킬들도 있다. 스킬명이 워낙 생소해서 아직도 낯선 직업.
무도가(맨더빌한 차크람). 공정한 dps 경쟁을 방해하는 직업☹️. 하지만 내가 마주서기를 받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직업😃.
적마도사(맨더빌한 레이피어). 내게 흑마 이외의 캐스터는 존재하지 않아.
기공사(맨더빌한 연발권총). 창천 시절엔 주직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기공사를 잡았었다만 지금의 기공사는 스킬바가 너무 허전하고 재미가 없어져서 방치 중이다.
리퍼(맨더빌한 자그날). 무기와 스킬 모두 중2병 간지 덕분에 인기가 많지만 어딘가 정이 가지 않아 만렙만 찍고 방치 중인 직업이다.
건브레이커(맨더빌한 건블레이드). 리퍼와 마찬가지로 그다지 정이 가지 않아 만렙만 찍고 방치 중인 직업. 건브레이커도 탱커 업적을 채우긴 해야하는데 언제 채운담.
소환사(맨더빌한 금서). 내게 흑마 이외의 캐스터는 존재하지 않는 것이나 마찬가지지.

 


이렇게 v6.55에 업데이트 된 총 20자루의 맨더빌한 웨폰 완성!

 

v6.45 버전의 맨더빌 웨폰에서 v6.55의 최종 버전으로 20자루를 모두 업그레이드 시키는데 약 한 달 반 정도 걸렸다.

석판 파밍을 위해 4인던 뺑이를 한다거나 마물런에 참여한다거나 한다면 훨씬 더 빨리 완성할 수 있을 것.

난 무작위 임무를 통해 얻는 석판만 모아서 완성했는데, 그것마저도 커찬아서 며칠 빼먹은 적도 있었으니

아마 매일 성실하게 무작위 임무를 참여한 사람이라면 진작 20자루 다 완성하고도 남았을 시기일듯 하다.

이미 커뮤니티에 20자루 완성 자랑인증글도 간혹 보이기도 하고 말이다.

 

그저 석판만 쏟아부으면(!) 누구나 쉽게 완성 할 수 있다보니 너도나도 장비하고 다니는 것이 맨더빌 웨폰인데,

만들어 두면 다음 확장팩인 v7.0에서도 중후반 정도까진 무기 걱정없이 플레이 할 수 있으니 아직이라면 시작해보는 걸 추천한다.

 


맨더빌 웨폰도 최종단계까지 다 완성했겠다, 한국 서버에 v7.0 황금의 유산이 패치 되기까진

빨라도 4-5개월은 걸릴테니 그 사이에 맨더빌 웨폰 외형 정리글이라도 포스팅해봐야 하려나🤔.

칠흑의 제작 무기인 레지스탕스 웨폰 외형 정리글이 여전히 블로그 인기글인걸 보면 맨더빌 웨폰도 정리해두면 보는 사람이 많을듯 하긴 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