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 잡담 카테고리에 포스팅할 지, 파판14 카테코리에 포스팅할 지 고민하다
아무래도 파판14 관련 캐릭터가 등장하는만큼 파판14쪽에 포스팅한다.
며칠 전, 인벤에 재미난 기능이 하나 생겼는데 바로 AI 그림 생성기이다.
부에르(buer)라는 이 기능은 서너달 전 쯤 한창 유행했던 Novel.AI의 image generator와 유사하다. ▲
Novel.AI가 한창 유행할 때 stable diffusion으로 나도 AI그림을 그려 본 적이 있다. ▲
물론 부에르는 유로로 사용할 수 있는 Novel.AI보다는 기능이 다소 부족하긴 하지만, 그만큼 좀 더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따지고 보면 부에르도 완전 무료는 아니다. 하루 3회 무료이긴 하지만 더 하려면 인벤 내에서의 재화인 '베니'가 필요하다.
자신만의 캐릭터라거나 게임 캐릭터 처럼 확실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면
텍스트로만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 보다는 이미지를 AI 이미지로 변환하는 것이 더 원하는 결과를 얻기 좋다.
💡첫 번째 빈칸의 '태그를 입력해주세요'란에는 생성될 이미지에 반드시 들어가야하는 요소들을 넣으면 된다.
숫자, 영어만 인식되므로 한글은 입력할 수 없기 때문에 아주 약간의 영어 실력이 필요한 부분.
예를 들어, '검고 긴 생머리와 붉은 눈을 가진 웃는 미소녀의 일본 애니메이션 풍'의 그림을 원한다면,
black long hair, red eyes, smile, bishoujo, animation, anime art style, Japanese animation
위의 태그를 해당 빈칸에 넣어주면 된다.
여기서 더 나아가, 좀 더 디테일하고 고퀄리티의 그림을 얻고 싶다면,
NSFW, masterpiece, masterpieceportrait, highres, high quality, high quality anime, high resolution
...등의 작화/화질 관련 태그들을 넣어주면 된다.
이 외에도 캐릭터의 시선 처리나, 초점, 입은 옷이나 악세서리 등 다양한 세부 설정을 태그로 지정해 줄 수 있다.
태그가 정교하고 명확할 수록 보다 고퀄티의 원하는 그림을 얻을 수 있으니 AI그림은 가히 태그빨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다.
💡두 번째 빈칸의 '제외할 태그를 입력해주세요'란에는 생성될 이미지에서 표현되지 말아야할 요소들을 넣으면 된다.
극단적인 예이긴 하지만 눈을 보이게 하고 싶지 않다면 'eyes'태그를 두 번째 빈칸에 넣으면 되는 식.
물론 그렇다 하더라도 베이스가 되는 그림에 버젓이 눈이 있다면 무시될 가능성이 높긴 하지만 말이다.
보통 제외할 태그에는 기형(...)을 방지하지 위한 태그나, 화질이나 품질 저하를 막기 위한 태그들을 넣는다. 이를테면,
poorly drawn, bad hands, bad feet, bad anatomy, bad proportions, low quality lowres
...와 같은 저화질/저품질 태그들을 제외 태그에 넣어주면 그림의 질을 좀 더 높여 줄 수 있으며,
nsfw, lowres, bad anatomy, bad hands, missing fingers, multi arms, multi legs, bad arm anatomy, bad leg anatomy, bad hand anatomy,
위와 같은 후방주의나 신체 기형 방지 태그 등을 넣어주면 팔이 머리에 달렸다거나 하는 기형 신체를 어느정도 방지할 수 있다.
💡적절한 태그를 넣는 것이 가장 큰 관건일텐데, 아래의 블로그에 여러가지 태그들을 잘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위의 블로그에 적힌 것들 외에도 여러가지 AI그림 생성에 관련된 태그들이 상당히 많으니 구글링으로 조금은 공부(!)를 하면 보다 고퀄의 그림을 얻는 데 도움이 많이 된다.
💡추가 설정의 이미지 사이즈와 원본 보존율은 적당히 알아서 조절하면 된다.
원본과 구도나 자세, 표정 등이 크게 달라지지 않는 선에서 결과를 얻고 싶다면 원본 보존률 50-70 정도가 적절한 편이다.
...이렇게 사전 설정을 완료하고 '그림 그리기'를 클릭, 잠시 기다리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AI그림은 온라인 상에 산재된 갖은 그림들을 가져다가 사용자가 입력한 태그를 바탕으로 재생성 하는식이기 때문에
AI가 어떠한 그림들을 가져다 사용했는지에 따라서 결과가 들쭉날쭉 하다.
그렇기 때문에 똑같은 태그로도 그림을 생성할 때마다 매번 상이한 결과가 나오는지라 어느 정도는 뽑기운(...)이 필요하다.
한 번 만에 마음에 쏙 드는 결과를 얻기는 어지간히 운이 따라 주지 않는 이상은 어렵기에
다들 여러번 돌려서 그 중에 마음에 드는 하나를 고르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이러한 점을 이용하여 돈을 벌고 있는 것이 Novel.AI고 말이다.
인벤의 부에르도 그림을 생성할 때마다 '베니'를 내야하니 그림을 생성할 때마다 원하는 그림이 나오도록 바라는 수 밖에🙄. 기도메타
AI 그림 생성법에 대한 이야기는 이쯤에서 마무리 하고, 위의 생성법을 바탕으로 갖은 태그를 거쳐 재탄생한 반실사 라하 그림을 공개한다.
물론 태그를 아무리 잘 넣어도 아직은 AI의 한계가 제법 있는 편이라 리터칭을 안하면 어색한 부분이 꽤 있어서,
없는 실력에(...) 다소의 리터칭도 감행한 결과라는 것을 감안해서 보길 바란다.
인벤 AI 그림 생성기의 img2img로는 768px 이상 고해상도 그림을 뽑을 수가 없어서 외부 프로그램으로 해상도도 살짝 더 올렸다.
한국식 고퀄 일러스트 느낌으로 뽑아봤는데 나름 괜찮은듯 하다. CG 트레일러의 실시화와는 또 다른 묘미가 있달까.
솔직히 효월의 종언 CG 트레일러의 라하는 인게임의 말랑한(?) 이미지와는 너무 달라서 다른 사람인 줄 알았다.
이 기세(?)를 몰아 내친김에 내 캐릭터로도 극도의 실사화를 추구해보기로 했다.
어차피 나도 같은 라하 커마니까 비슷하겠거니 싶었는데...
참고로, 남코테 특유의 눈밑 문신은 아직 AI로는 구현할 수가 없어서 내가 직접 그려넣은 것이다.
뉘신지요?😲
당신 누구야.
...너무 극도의 실사화는 감당이 안돼서 이번엔 손그림 느낌이 좀 더 들도록 변환해봤다.
같은 라하 커마인데 왜 내 캐릭터는 어디 몸 좋은 서양 배우인 것 마냥 이렇게 건장하게 뽑히는건지 모르겠다.
표정이나 자세 때문에 그런 건가? 아니면 커마로도 숨길 수 없는 내 본성(?!)을 AI도 알아본 건가?
...실사화에 리터치를 거친 AI 그림은 이 정도선에서 마무리하고, 다른 태그들을 조합하여 얻어낸 결과물들도 한 번 올려본다.
아래부터는 리터치는 따로 하지 않아서 남코테 특유의 눈밑 문신도 없고 어색한 신체 부위가 다소 있는 편. 특히 기형 손가락;
물론 손가락이 기형인 것도 웃긴 부분이긴 하지만 이건 앞선 그림들에서도 볼 수 있듯 현재 AI의 한계이니 넘어가자.
실사화나 애니화 외에도 러프나 스케치의 화풍부터 수채화나 크레용과 같은 질감있는 채색 등
정말 여러가지로 그려낼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태그를 조합해서 뽑기(?)하는 재미가 쏠쏠한 AI 그림이다.
태그가 정교할 수록 그림의 퀄리티도 굉장히 올라가니 파면 팔 수록 보다 원하는 그림에 가까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라하 외에 NPC들의 실사화 그림이나, 다른 유저들의 스크린샷도 색다른 느낌으로 뽑아보고 싶긴한데
그러기엔 내 베니가 남아나질 않을듯 하여😱 아쉬울 따름이다. 인벤은 베니를 뿌려라-
게임 캐릭터 스크린샷으로만 AI 그림을 그려보란 법은 없으니, 현실 셀카로도 반 실사화 그림을 그려봤다😁.
예전에 하프 트윈 테일 했을 때 뵤로퉁한 표정으로 찍어 본건데, 이게 이렇게 바뀐다고!!!😂🤣 대박이다, 진짜.
다들 예쁘고 재미난 AI그림 많이 뽑아보길😉.
'파이널 판타지14 > 창작물, 읽을거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널 판타지14] - (가사/번역) Dedicated to Moonlight, 환희의 신역 에우프로시네 OST (0) | 2023.02.21 |
---|---|
[파이널 판타지14] - 감정 표현: 고뇌😱 (0) | 2023.02.12 |
[파이널 판타지14] - (가사/번역) Rise(ver.PULSE), 천동 4층 OST (0) | 2023.02.01 |
[파이널 판타지14] - (가사/번역) Sunrise(ver.PULSE), 주작 토벌전 OST (0) | 2023.01.28 |
[파이널 판타지14] - '새벽' 일러스트 복원 (2) | 2023.01.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