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널 판타지14/창작물, 읽을거리

[파이널 판타지14] - 수정공과 함께한 트러스트 후기

by Jaicy 2020. 5. 16.

얼마 전, 수정공 트러스트 전투 음성 모음 영상[링크]를 포스팅하면서 추후에 그 후기도 올리겠다고 했는데 이 포스팅이 바로 그 후기.

음성이 들어간 전투 영상을 보고 싶다면 위 링크의 포스팅을 참고.

 


 탱커(나이트)로 데려갔을 때

 

개입

멀리서 어글이 잡히면 '가자!'하고 돌진기 (개입) 를 사용한다.
꽤 멀리서도 갑자기 슝-하고 날아(..)오는데 체감상 나이트가 사용하는 개입보다 사정거리가 더 긴 것 같은 느낌이 든다.

 

관용

HP가 반절 이하로 떨어지면 관용으로 자힐을 자주 하는 편이다.
심지어 파티원에게도 힐을 해준다.
장판밟고 반피가 된 알피노를 힐 해주는 수정공...

 

게다가 수정공의 관용은 힐량도 엄청난데,

 

수정공의 전투 불가 음성을 듣기위해 일부러 눕히려고 힐을 안줬더니 알아서 자힐을 하더라.

헌데 그 힐량이 7만... 게다가 연속으로...

과연 힐러가 필요할까 싶을 정도.

 

 

천하무적

빈사 상태가 될 정도로 HP가 위험하면 천하무적을 사용한다.

 

천무 관용으로 버티던데 정말 잘 안눕더라. 덕분에 수정공의 전투 불가 음성 듣는게 생각보다 힘들었다.
천무 사용 시 '조금 더 힘을 내야겠군', '역경에는 익숙하지' 이 두가지 음성 중 하나를 랜덤으로 들을 수 있다.

 

기타 1

'내가 돕겠네'는 수정공이 자주 사용하는 음성 중 하나. 탱커일 때는 주로 성령을 사용할 때 많이 들을 수 있는 음성이다. 힐러일 때는 집중적으로 힐을 할 때나 딜을 할 때 사용하는 음성.

 

기타 2

568플레이어가 수정공의 시야 밖으로 벗어났다가 다시 재회했을 때 '무사한가'라는 음성을 들을 수 있다. 다만 드물게 사용하는 편이라 던전 도는 내내 한 번도 못들을 수도 있다.

 


딜러(흑마도사)로 데려갔을 때

수정공도 선택한 갓직업 흑마도사

 

삼연속 마법

야슈톨라도 사용하는 흑마의 대표 스킬 삼연마. 수정공도 사용한다. 삼연마는 파이쟈->파이쟈->금지된 언어 순서대로 사용.
삼연마 사용 전 대사로 '해치워 주마'도 있는데 완전 흑마스러운 대사ㅋㅋ

힐러로 데려갔을 경우 집중 힐 or 딜 할 때도 사용한다.

 

삼연마 타이밍이 묘하게 야슈톨라와 겹치는 경우가 많은데, 제일 웃겼던 부분은 막넴의 필멸의 불꽃 타이밍 때 둘이 동시에 삼연마를 올렸을 때.
아무래도 가구에 불 옮겨붙으러 가려면 무빙을 해야하는지라 나도 필멸의 불꽃 전후 타이밍에 맞춰서 삼연마를 쓰는 편인데, 흑마들 생각하는게 다 비슷한듯 하다.

 

마배리어

HP가 위험하면 '비장의 수단 정도는 있지'라는 대사와 함께 마배리어를 사용한다. 아주 드물게 들을 수 있는 대사라 듣기 힘든 편.

 

리미트 브레이크(하늘의 조각)

'반역자의 의지를 보여주마'라는 대사와 함께 리미트 브레이크를 날린다.

 

알리제처럼 리밋이 쌓이자마자 바로 날리는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리밋이 차 있으면 써주는 편. Lv. 1 리밋은 잘 써주는데 Lv. 2 리밋 쓰는 건 한번도 못봤다.

알리제는 Lv.2 리밋을 쓸 때 '작은 별이여 산산히 부서져라! 프티 메테오!' 하고 오글거리는 대사를 읊길래

수정공은 어떤 대사를 치면서 Lv.2 리밋을 날릴까 기대했다만 영 쓸 생각을 않아서 아쉬웠다.

 


힐러(백마도사)로 데려갔을 때

기껐해야 케알좀 쓰고 메디카좀 돌리고 돌 좀 던지겠거니 싶었는데 생각보다 백마도사 스킬을 다양하게 사용해서 놀랐다.

 

홀리

자주는 아니지만 이따금씩 한 번씩 써주는 스킬. 기절도 먹는다. 몰이 때 좀 더 자주 사용해주면 좋겠지만... 그래도 광역기 안쓰는 알피노나 위리앙제보다는 나은건가.

 

거룩한 축복

HP가 죽을랑말랑한 딸피 상태일때 훅 하고 들어오는 편. 그 정도로 위험한 상태면 알리제가 버케알을 주기도 한다.

 

심판

전투 로그에 '심판 21378'이 뜨길래 누가 썼지? 싶어서 봤더니 수정공이 썼더라.
광힐은 메디카라랑 케알가가 끝인줄 알았더니 심판까지 사용할 수 있을 줄은 몰랐다. 참고로 수정공의 케알가는 메디카 급으로 범위가 넓다.

 

신의 이름

몰이하느라 멀리서 몹을 끌어어고 있자니 신의 이름이 훅 들어오길래 보니까 수정공이 사용한 것.
신의 이름을 사용하는 수정공의 모습이다(..) 야슈톨라와 겹쳐서 찍혀버렸네.

 

신성한 축복

플레이어의 HP가 조금 낮다 싶으면 신성한 축복을 걸어준다. 다만 자주 사용하진 않는 편.

 

에어로가

칠흑으로 넘어오면서 기존의 백마도사 스킬에서 삭제된 광딜 스킬인 '에어로가'를, 수정공은 사용한다.

와... 수정공이 사용하는 스킬 중에 진짜 제일 부러운 스킬이다.

 

저 지팡이 돌리는 모션하며, 한꺼번에 여러마리에게 디버프를 묻힐 수 있었던 갓스킬... 지금와서 그리워질 줄이야.

 넌 평소에 에어로가를 소중히 하지 않았지.

 


그 외

수정공의 이런저런 귀엽게 하찮은ㅋㅋ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수정공... 예전에 메인퀘[링크] 할 때도 평타딜까지 동원에서 딜에 집착하는 모습을 보이더니 트러스트에서도...

 

지팡이딜 우겨넣는 모습이 왤케 웃기는지ㅋㅋㅋ

 

씨앗 들고 나르는 그 뒷모습 마저 하찮게 귀여워 보이는 너란 녀석...

 


수정공의 이런저런(..) 모습을 볼 수 있었던 트러스트였다...만,

 

정말 NPC들간 상호작용이나 대사 들으러 가는게 아닌 이상 자주 이용할 컨텐츠는 못될듯하다.

랜매로 가면 저 시간의 반절이면 클리어하는걸 그 두 배의 시간동안 돌고 있자면 정신이 혼미해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