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널 판타지14/창작물, 읽을거리

[파이널 판타지14] - 종족/부족별 기본 능력치

by Jaicy 2016. 11. 20.

(+ 2022.04.06 포스팅 대폭 수정 완료.)


파이널 판타지14는 플레이 가능한 여덟 종족이 있다(2022년 기준).

 

휴런, 엘레젠, 미코테, 라라펠, 루가딘, 아우라, 비에라, 로스가르

 

또 각 종족은 두 부족으로 나뉜다.

예를 들자면 휴런은 고원과 중원 부족으로, 엘레젠은 황혼과 숲 부족으로.

 

각 족종과 부족에 따라 기본 능력치가 조금씩 다른데,

족종과 부족에 따른 기본 능력치와 본인의 직업에 좀 더 유리한 종족/부족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참고로 성별에 따른 능력치 차이는 없다.

 

(포스팅 최하단에 전 종족/부족의 능력치를 비교해 둔 표를 작성해두었으니 참고.)

 


각 종족/부족별 기본 능력치를 알아보기 앞서 직업별 주요 능력치를 먼저 보고 가자.

 

나이트, 전사, 암흑기사, 건브레이커 - 활력

용기사, 몽크, 사무라이, 리퍼 -

음유시인, 닌자, 기공사, 무도가 - 민첩성

흑마도사, 적마도사, 소환사, 청마도사 - 지능

백마도사, 학자, 점성술사, 현자 - 정신력

 

탱커 직업군들의 경우 기본 주요 능력치는 일단 활력이지만 힘 수치가 높을수록

적개심을 잡기 수월하고 딜도 제법 뽑을 수 있기 때문에 활력보다 힘을 선호하는 유저들이 많다.

v3.2 활력 패치로 탱커 직업들은 활력이 가장 우선시되는 능력치로 바뀌었다.

 

힐러 직업군들도 탱커의 경우와 비슷하게 기본 주요 능력치는 정신력이지만

신앙심이 높을수록 MP통이 늘어나기 때문에 신앙심에 보너스 능력치를 투자하는 유저들도 있다.

 

→ v4.0 패치로 보너스 능력치 자체가 없어졌다. 고로 어느 능력치를 올릴지 고민할 필요도 없어졌다.

 


휴런

 

중원 부족

"인구가 많은 휴런 중에서도 과반수를 차지하는 큰 부족. 낮은 지대에 터를 잡은 사람이 많아서 '중원 부족'이라고 불리지만 출신지는 천차만별이다. 작업도 각양각색이며 에오르제아 어느 도시에서나 이들을 찾아볼 수 있다."

초기 능력치 : 힘 22 / 민첩성 19 / 활력 20 / 지능 23 / 정신력 19

 

고원 부족

"기라바니아 고원 지대를 지배하던 휴런 부족. 중원 부족에 비해 몸집이 크고 건장한 것이 특징이다. 성채도시 '알라미고'가 무너지면서 고향을 잃고 난민이 되어 교역도시 '울다하'로 흘러들게 된 자도 많다."

초기 능력치 : 힘 23 / 민첩성 20 / 활력 22 / 지능 18 / 정신력 20

 

 

 

엘레젠

 

 

숲 부족

"예로부터 검은장막 숲을 비롯한 삼림지대를 삶의 터전으로 삼아온 부족. 이들이 건국에 참여한 도시국가 '이슈가르드'와 '그리다니아'에 많이 살고 있다. 질서를 좋아하고 규율을 중시하지만, 다른 민족이 보기에는 융통성 없고 거만하게 느껴질 때도 있다."

초기 능력치 : 힘 20 / 민첩성 23 / 활력 19 / 지능 22 / 정신력 19

 

황혼 부족

"수백 년 동안 삼림지대에 있는 어두침침한 종유동에서 살아온 부족. '그리다니아'가 세워지 때 다수파인 숲 부족과 갈라선 뒤 전통적인 동구 생활을 이어온 자들의 후예다. 어딘가에 얽매이는 것을 싫어해서 아직도 도시국가와 거리를 두려는 사람이 많다."

초기 능력치 : 힘 20 / 민첩성  20 / 활력 19 / 지능 23 / 정신력 21

 

 

 

라라펠

 

사막 부족

"다날란 지방처럼 황량한 사막지대로 나온 부족. 상업도시 '울다하'를 세웠으며 타고난 장사꾼 기질이 있는 민족으로도 유명하다. 좋은 생각이 떠오르면 바로 행동에 옮기는 실천적인 성격으로, 장사할 때도 돈 벌 기회를 놓치지 않는다."

초기 능력치 : 힘 19 / 민첩성 21 / 활력 18 / 지능 22 / 정신력 23

 

평원 부족

"라노시아 지방처럼 농사를 짓기에 알맞은 평야 지대로 나온 부족.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지만, 해양도시 '림사 로민사'를 터전으로 해운업과 어업에 종사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일반적으로 느긋하고 대범한 성격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초기 능력치 : 힘 19 / 민첩성 23 / 활력 19 / 지능 22 / 정신력 20

 

 

 

미코테

태양의 추종자

"자신들을 '태양을 따르는 자'라고 일컫는 부족으로 태양신 아제마의 신도가 많다. 에오르제아 전체로 놓고 보면 인구가 별로 없지만, '림사 로민사'에서는 일정 수가 다른 민족들과 어울려 살고 있다. 혹은 사골리 사막 같은 외딴 곳에 같은 씨족끼리 모여 살기도 한다."

초기 능력치 : 힘 22 / 민첩성 23 / 활력 20 / 지능 19 / 정신력 19

 

달의 수호자

"자신들을 '달을 지키는 자'라고 일컫는 부족으로 달의 신 메느피나의 신도가 많다. 검은장막 숲에서 사냥을 하며 생계를 꾸리지만, 이들을 밀렵꾼으로 여기는 삼림도시 '그리다니아' 사람들과 오랫동안 다퉈왔다. 그러나 최근 서로 화해의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하면서, 도시에 자리 잡는 사람도 생겨났다."

초기 능력치 : 힘 19 / 민첩성 22 / 활력 18 / 지능 21 / 정신력 23

 

 

 

루가딘

바다늑대

"북쪽 바다에서 덮쳐오는 공포의 '바다늑대 해적'으로 잘 알려진 부족. 해양도시 '림사 로민사'를 이루는 주요 부족으로 뱃사람이나 해병이 되는 사람이 많다. 대대로 내려오는 관습에 따라 고대 루가딘어로 지은 이름을 쓰고 있다."

초기 능력치 : 힘 22 / 민첩성 19 / 활력 23 / 지능 18 / 정신력 21

 

불꽃지킴이

"북부 아발라시아 산맥 속에 자리 잡은 소수 부족. 옛날부터 용병직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아서, 다른 사람이 외우기 쉽게 에오르제아 공용어로 된 이름을 본명 대신 따로 쓰고 있다. 지금도 '울바다'에 가면 검투사나 경호원으로 일하는 그들의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초기 능력치 : 힘 20 / 민첩성 18 / 활력 23 / 지능 20 / 정신력 22

 

 

 

아우라

아우라 렌

"하얀색 비늘이 어렴풋이 빛나는 아우라 부족. 이들의 창세 신화에 등장하는 일족의 시조 '여명의 아버지'가 가진 특징을 고스란히 물려받았다고 전해지며, 평온과 고요를 사랑하고 인내심이 강하다. 고향은 동주 변두리에 있는 계곡 지대이지만, 최근에 바닷길을 통해 에오르제아로 건너왔다."

초기 능력치 : 힘 19 / 민첩성 22 / 활력 19 / 지능 20 / 정신력 23

 

아우라 젤라

"어둠 속에서 빛나는 검은 비늘을 가진 아우라 부족. 이들의 창세 신화에 등장하는 일족의 시조 '황혼의 어머니'가 가진 특징을 고스란히 물려받았다고 전해지며, 무위와 용맹을 사랑하고 호방한 기질을 지녔다. 또한, 이들은 소수의 가족 단위로 각지를 떠돌며 생활하는 유랑 민족으로도 알려졌다."

초기 능력치 : 힘 23 / 민첩성 20 / 활력 22 / 지능 20 / 정신력 18

 

 

 

비에라

라바 비에라

"어두운 숲 그림자에 가까운 갈색 피부를 지닌 비에라 부족. 성지인 골모어 대밀림을 지키는 '숲의 수호자'를 자칭하여, 허락 없이 들어오는 자들에게는 창과 활로 가차없이 응징한다. 옛 달마스카 왕국 지배하에서도 자치권이 인정되어 자신들의 생활 방식을 고수해왔으나, 그중에는 바깥세상으로 진출한 자도 있는 듯하다."

초기 능력치 : 힘 20 / 민첩성 23 / 활력 18 / 지능 21 / 정신력 21

 

비나 비에라

"산을 덮은 눈처럼 하얀 피부를 지닌 비에라 부족. 스카테이 산맥 남쪽의 산중턱을 근거지로 삼아, 바깥세계와 접촉하지 않은 채 지금도 옛날 그대로 수렵 채집 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근래에는 오래된 생활 방식을 버리고 산을 내려온 자로 있으며 전란의 여파 때문에 에오르제아로 여행을 떠난 자들도 있다."

초기 능력치 : 힘 19 / 민첩성 20 / 활력 19 / 지능 23 / 정신력 22

 

 

 

로스가르

의도한 것인지는 모르겠다만 로스가르는 두 부족의 초기 능력치가 같다.

맴도는 별

"난색 계열 피부를 지닌 로스가르 부족. 일사바드 대륙 남부의 보즈야 지방에서 여왕을 중심으로 생활하고 있다. 이들의 고유 언어에는 부족을 뜻하는 말이 존재하지 않으나, 많은 남성이 한 명의 여성 지도자를 중심으로 행동하는 사회 구조를 태양을 중심으로 공전하는 혜성에 빗대어, 공용어로를 '맴도는 별'이라고 부른다."

초기 능력치 : 힘 23 / 민첩성 17 / 활력 23 / 지능 17 / 정신력 23

 

떠도는 별

"한색 계열 피부를 지닌 로스가르 부족. 오랜 옛날 정착 생활을 버리고 유랑 생활을 시작했다. 힘 쓰는 일을 하는 계절노동자, 험한 일을 맡는 용병, 혹은 보부상 등 때에 따라 생업을 자유롭게 살고 있다. 이러한 삶의 방식을 태양을 떠난 혜성에 빗대어 '떠도는 별'이라고 부른다."

초기 능력치 : 힘 23 / 민첩성 17 / 활력 23 / 지능 17 / 정신력 23

 


위의 종족/부족별 초기 능력치를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민첩성 활력 지능 정신력
휴런 중원 부족 22 19 20 23 19
고원 부족 23 20 22 18 20
엘레젠 숲 부족 20 23 19 22 19
황혼 부족 20 20 19 23 21
라라펠 평원 부족 19 23 19 22 20
사막 부족 19 21 18 22 23
미코테 태양의 추종자 22 23 20 19 19
달의 수호자 19 22 18 21 23
루가딘 바다늑대 22 19 23 18 21
불꽃지킴이 20 18 23 20 22
아우라 아우라 렌 19 22 19 20 23
아우라 젤라 23 20 22 20 18
비에라 라바 비에라 20 23 18 21 21
비나 비에라 19 20 19 23 22
로스가르 멤도는 별 23 17 23 17 23
떠도는 별 23 17 23 17 23

 


종족/부족별로 기본 능력치가 조금씩 차이가 있긴 하지만 이 능력치가 플레이 하는데 있어서 큰 영향을 주는 것도 아니고,

그 차이는 굉장히 미미하기 때문에 사실상 그다지 의미가 없는 비교이긴 하다.

 

하지만 캐릭터의 능력을 될수 있는 한 최대치로 끌어올리고 싶다면 참고하는 것도 나쁘진 않다.

예를들면 로스가르족의 민첩성은 17이지만 미코테 태양의 추종자 부족의 민첩성은 23으로 6 더 높다.

본인의 직업이 민첩성이 주요 능력치인 닌자나 유격대(음유시인, 기공사, 무도가)라면 아주 무시못할 수치는 아닐지도?

 


각 종족/부족의 능력치가 세계관 설정을 충실히 따른 것 같아 포스팅을 정리하면서 나름 재밌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