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널 판타지14/창작물, 읽을거리

[파이널 판타지14] - 소울 크리스탈에 새겨진 단어

by Jaicy 2022. 7. 8.

무려 2019년에 같은 내용으로 포스팅[링크]을 한 적 있는데, 그 때는 ver.칠흑 이었고, 이번엔 ver.효월으로 업데이트를 해보았다.

 


영어판의 경우엔 소울 크리스탈, 즉 ' (해당 잡) 의 증표' 설명에는 '과거의 기억이 새겨진 크리스탈' 이라고만 적혀 있지만
일본어판의 경우엔 '기억과 XX이 새겨진~'이라는 설명이 붙어있다.
기본적으로 일본어판의 내용을 번역하는 한국어판 역시 일본어판과 같은 설명을 볼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본어판과 한국어판에서 볼 수 있는 각 소울 크리스탈에 새겨진 단어들을 정리해보았다.

 


소울 크리스탈에 새겨진 기억 [02:23]

 

 

아래는 각 잡 퀘스트 보상 칭호와 증표에 새겨진 단어들을 한 데 정리한 것.

 

 

백마도사의 증표 설명의 경우 일본어판에는 '비적(秘跡)'으로 되어있지만 한국에서는 생소한 단어라 그런지 '신비'로 로컬라이징되었다.

일본어 사전의 '비적(秘跡)'을 검색해보면 '성사(聖事)'와 같은 의미라고 나오는데 성사는 말 그대로 '성스러운 일'을 뜻하며,

종교적 의미로는 '눈에 보이지 않는 하느님 은총을 보고 느낄 수 있도록 감각적, 상징적으로 표현한 거룩한 표지'라고 한다.

 


증표에 붙은 설명들이 각 잡의 개성과 비하인드 스토리가 떠오르는 단어들이라 그런지 각 잡들의 대표 단어라고 할 수 있을듯 하다.

흑마도사는 마력보다는 파괴(!)가 더 어울린다고 생각하지만 잡 퀘스트 보상 칭호로 파괴자가 있으니 그걸로 만족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