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빌 메이 크라이 5/이모저모

[데빌 메이 크라이 5] - (번역) Crimson Cloud 작곡가 Jeff Rona & 보컬 Rachel Fannan 인터뷰

by Jaicy 2019. 4. 28.

지난 포스팅에서 번역했던 Devil Trigger 작곡가 Casey Edwards 인터뷰에 이어 V의 배틀 테마곡
Crimson Cloud 작곡가인 Jeff Rona와 그 보컬을 맡은 Rachel Fannan의 인터뷰도 번역해봤다.
 
 
- 나름 최대한 그대로 번역하려고 했으나 몇몇 의역이 들어간 문장도 있으며,

좀 더 자연스럽게 고쳐쓴 부분도 있으니 감안해서 봐주.
- 추가로 설명이 필요한 부분은 특수기호 '*'표시와 함께 초록색 글씨로 문장 아래에 설명을 붙여두었다.
- 원문 링크도 첨부 해두었으니 원문으로 보고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
 
오역 및 오타 등 수정사항을 남겨주면 확인하는대로 반영하겠다. :)
  


  
원문 : https://www.playstationlifestyle.net/2019/03/25/devil-may-cry-5-composer-jeff-rona-vocalist-rachel-fannan-crimson-cloud/
  


 
데빌 메이 크라이 5 작곡가 Jeff Rona & 보컬리스트 Rachel Fannan의 'Crimson Cloud'에 대한 견해 및 그 외의 것들에 대해
  


 

 캡콤이 3월 8일 발매한 데빌 메이 크라이 5는 시리즈 본연의 느낌을 잘 살렸으며, 스타일리시 핵 앤 슬래시 방식으로 호쾌하게 악마를 때려잡는 게임입니다. 팬과 게임 비평가들은 장대한 전투 및 이펙트에 찬사를 보내고 있지만, 한편으론 게임 음악에도 주목을 하고 있습니다. "Subhuman", "Devil Trigger"와 "Crimson Cloud"와 같은 트랙이 Youtube에서 수백만 조회수를 달성한 가운데, Jeff Rona와 Rachel Fannan, 두 음악가와 이야기를 나눠보기로 했습니다. Rona는 "Crimson Cloud"와 "Subhuman"의 제작에 참여, "Crimson Cloud"를 작곡했으며 Fannan은 "Crimson Cloud"의 보컬리스트 입니다. 이어지는 독점 인터뷰에서, "Crimson Cloud" 뒤에 숨겨진 Rona와 Fannan의 창의적 제작 과정과 그 외의 것들에 대해 토론한 내용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데빌 메이 크라이 5 작곡가 Jeff Rona


 

- 데빌 메이 크라이 5가 작곡가로서 한 걸음 더 내딛을 수 있도록 해주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점에서 그런건가요?

 

저는 영화, TV, 게임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썼습니다. 서사적 오케스트라 음악(God of War 3)부터 월드 뮤직*(Far Cry 4를 포함한 기타 작품들), 시네마틱 환경 음악(Traffic, Brotherhood, Homicide Life on the Street 등 다수의 영화 및 TV 음악)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를 포함합니다. 그리고 제가 작곡했던 전투 및 보스 배틀, 긴장감과 분위기 있는 음악 중에서 데빌 메이 크라이 5는 가장 공격적인 음악일 겁니다. "Crimson Cloud"는 곡의 시작부터 끝까지 매우 공격적입니다. 게임을 플레이 할 때마다 노래가 바뀌며, 산업, 일렉 및 시네마틱 장르가 혼합 된 음악입니다. 그런 곡을 쓰는 건 (장르를 불문하고) 자유로워질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월드 뮤직(World music) : 미국/영국의 주류 팝 음악을 제외한 팝 음악
 
 
- 캐릭터/분위기를 좀 더 잘 느끼기 위한 목적으로 데빌 메이 크라이 시리즈를 플레이 해보진 않으셨나요? 그렇지 않다면, 작곡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나요?


 캡콤 팀은 저에게 많은 자유를 주었습니다. V 라는 캐릭터는 (시리즈에 등장한 적이 없었으므로) 음악적 정체성이라고 할만한 것이 없었기 때문에 이전 시리즈에서 참고할 만한 요소가 없었습니다. 저는 다른 DMC 타이틀을 보고 연주해보았으며, 제가 음악적으로 파고 들어갈 세계에 대해 꽤 잘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캡콤 크리에이티브 팀은 다른 시리즈가 아닌 DMC5에서만의 이 캐릭터(=V)에 대해 생각하기를 원했습니다. 캡콤은 제가 이전 시리즈를 참고하는걸 원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이전까진 없었던 새로운 것을 원했습니다.
 
 
- 'Crimson Cloud'의 작곡가이면서 score producer이신데, 작곡가는 무엇인지 알고 있습니다만 score producer는 어떤 일을 하는지 알 수 있을까요?
 
 score producer로서 제 음악을 작곡하고 녹음하는 것 외에도 다른 음악을 만들기 위해 팀 전체를 통솔하고 감독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저는 단테의 테마곡 작곡을 부탁하기 위해 Cody Matthew Johnson에게 연락했습니다. 저는 가수, 다른 음악가, 녹음 스튜디오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렸으며 가사 작업 및 결과물에 대한 감독을 맡았고, 대체로 게임 음악의 몇몇 요소들에 대한 모든 작품의 품질을 살폈습니다. 또한, 캠콥 최고의 작곡가 중 한 명이 작곡한 엔딩 타이틀곡도 편곡하여 녹음하기도 했습니다. 현악기와 피아노의 녹음은 로스 앤젤레스에 위치한 유명한 스튜디오인 Village Recoders에서 진행되었습니다.
 
 
- 'Crimson Cloud'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작업을 시작했을 때 가장 먼저 한 일은 무엇이었나요? 곡을 완성하기까지 얼마나 오래걸렸나요?
 

 저는 대상을 빠르게 스케치*한 다음 그것을 정제하고 연마합니다. 디테일과 함께 미묘한 느낌을 더해가면서요. 이 작품(Crimson Cloud)을 위한 소닉 팔레트**를 만드는 데만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거기엔 아날로그 및 디지털 신시사이저, 거대한 드럼과 타악기, 산업과 기계의 소음, (소리의) 왜곡이 포함된 100개가 넘는 트랙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첫 번째 스케치를 시작하기 전에 곡에 쓰일 소리(sound)를 만드는데만 몇 날 며칠을 보냈습니다. 그렇게 해서 스케치를 만드는데 며칠이 걸렸고 완성된 곡에 대한 의견을 듣기 위해 캡콤에 전달했습니다. 그들은 제가 더 어둡고, 지저분하며, 공격적이고 위험한 느낌이 드는 곡을 쓰도록 밀어붙였습니다. 그 후에, 그들은 곡을 수십개의 섹션으로 구성하도록 지시했는데, 그 음악은 사운드 트랙 버전에서는 들을 수 없고 게임 내에서만 들을 수 있는 신비한 음으로 시작됩니다. 그 음악은 부분(section), 전환(transition), 구절(verses), 합창(choruses)의 직소퍼즐이 되었습니다.***
 *스케치(sketch): 곡을 대략적으로 써본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소닉 팔레트(sonic palette) : 음색 팔레트, MIDI 컨트롤러의 일종.
 ***여러 요소들이 혼합된 곡이 탄생했다는 의미.
 
 일단 음악의 방향이 정해지자, Rachel Fannan에게 그녀가 가사와 보컬 파트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제 스케치를 들려주었습니다. 그녀는 미완성된 가사로 몇 부분을 부르기 시작했고, 우리는 트랙에 대한 느낌(feel)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여러 방법으로 분할한 Rachel의 목소리를 디지털 방식으로 처리했으며, 이로 미뤄봤을 때 그녀 또한 'instrumental bed*'의 일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록 과연 그녀의 목소리인지 알 수 없는 부분도 있겠지만요. 소란스러운 일렉 기타 소리가 들어가긴 했지만 그 소리는 약간의 (음악적) 혼란을 더하기 위해서일 뿐 트랙 속에 묻혀있어 명확한 기타 소리로 들리진 않습니다. 저는 곡이 락(rock)처럼 느껴지는 것은 피하고 싶었습니다.
 *instrumental bed : 정확한 정의는 모르겠으나 어떠한 음악적 리듬을 부르는 명칭으로 추정됩니다.
 
 한 조각씩, 트랙이 하나로 합쳐지기 시작했습니다(완성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몇 주 동안 노래 작업을 했지만, 첫 데모곡은 상당히 빨리 완성되었습니다.
 
 
- 'Crimson Cloud'는 V의 테마곡입니다. 이 노래를 통해 전달하고자 했던 V에 관련된 특별한 메세지가 담겨있나요?


 Rachel은 노래 가사를 매우 본능적으로 썼습니다. 이 곡의 가사는 그림을 그리는 것 마냥 많은 것을 이야기 해주지 않습니다. 저는 게임 속에서 V가 어둡고 붉은 하늘을 배경으로 싸우는 장면을 보고 곡의 제목을 정했습니다. V는 다양한 외부 세력(악마들)과 싸우지만, 여러분이 상상하는 것 보다 더 큰 전투가 V의 내부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제겐 눈으로 볼 수 있는 외적인 싸움 뿐 아니라 내면의 싸움을 노래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가사에 V의 행적이나 이야기를 직접적으로 묘사하는 내용은 없지만 그의 (심리적) 복잡함과 갈등을 담아내고 싶었습니다. 저는 그러한 부분들 중 일부를 'Crimson Cloud' 뮤직 비디오에 표현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뮤직 비디오는 정말 잘 나온 것 같습니다. 결국, 저는 'Crimson Cloud'를 통해 V가 느끼는 역경(challenges)의 감정을 여러분에게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저는 게임 화면의 액션을 압도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 음악에 힘을 싣고 싶었습니다.
  


[Crimson Cloud Official 뮤직 비디오]
 



데빌 메이 크라이 5 보컬리스트 Racehl Fannan
  


- 비디오 게임 음악 작업은 처음이신가요?


 네, 저를 DMC 세계로 이끌어준 것에 대해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 창의성 측면에서, 데빌 메이 크라이 5 음악을 작업하면서 가장 놀라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음악의 스타일과 Jeff Rona와의 작업이라고 확실히 말할 수 있습니다. 이 트랙에는 많은 힘과 에너지가 내재되어있습니다. 이 음악은 강렬한 톤을 가지고 있었고, 그것을 작업하는 것은 흥미로운 도전이었습니다. 곡을 작업하는 몇 주 동안 가사와 보컬 트랙을 개발하는 과정은 정말 즐거웠습니다. 데빌 메이 크라이의 세계는 아주 깊고 심오합니다.
 
 
- 'Crimson Cloud'를 작업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스튜디오에서 캡콤의 크리에티브 팀을 앞에두고 노래했던 것입니다. 그 경험은 확실히 제가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해주었지만, 압박감이 장난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놀라웠고,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마음 든든했습니다. 그들은 (스튜디오에서 만나기 이전부터) 이미 이메일로 가사와 보컬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 있었고, 실제로 만났을 때 우린 친한 사이가 될 수 있었습니다.

 


- 'Crimson Cloud' 작곡과 관련된 비하인드 스토리는 없나요?

 

저는 스포일러가 되고 싶진 않습니다만 노래를 좀 더 주의깊게 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데빌 메이 크라이 5와 그에 관련한 작업에 대한 인터뷰에 응해주신 Jeff Rona와 Rachel Fannan에게 감사드립니다.
 
 


 
작곡가가 V를 생각보다 깊게 이해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깊었다.
 
지난 포스팅에서 번역했던 네로 테마곡 Devil Trigger을 작곡한 Casey Edwards는

DMC 시리즈를 플레이 해 본 적도 있으며 이전 시리즈 곡들을 많이 참고했다고 한 반면,
V 테마곡을 작곡한 Jeff Rona는 이전 시리즈를 참고하지 않고

오직 DCM5 세계와 V라는 캐릭터 자체에만 집중해서 곡을 썼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캡콤도 그렇게 해주길 강요했다고 하고.
 
Crimson Cloud에는 "Fight for your Life"라는 가사가 반복되는데 이 구절에 대해서는,
가사를 붙인 Rachel Rannan의 말에 따르면 V를 플레이 하는 플레이어(you) 자신을 위해 싸우라는 의미라고 한다.
그래서 "Fight for 'my' Life" 가 아니라 "'your' Life"라고.

인터뷰 영상보니까 싸워서 살아남으라고("SURVIVE") 하더라ㅋㅋ
 
  
Crimson Cloud, 참으로 매력적인 곡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