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3.2 기준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백마도사가 메인 잡이고, 거의 백마로 던전을 도는 편이라
백마가 사용하는 스킬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과 더불어 스킬을 설명해보고자 한다.
설명은 던전 및 필드 기준이다.
제목에도 써 놓았지만 지극히 주관적이다.
설명 순서는 레벨별 배우는 스킬 순서.
초록색 글씨는 환술사 스킬, 파란색 글씨는 백마도사 잡 전용 스킬이다.
.
Lv.1 스톤
백마 짱돌 던지기의 시작.
Lv.1 때 배우는 공격 스킬로 '스톤라'를 배우기 전까지 만 쓰고 거의 쓰지 않는다.
대상에게 '과중력' 상태이상을 부여하기 때문에
가끔 대상의 이동속도를 느리게 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정도.
Lv.2 케알
Lv.60을 찍어도 자주 사용되는 스킬이다. 회복력 400으로 준수한편.
Lv.30에 '케알라'를 배우면서 덜 쓰이는 스킬이지만 Lv.32때
'케알 효과 향상' 특성을 배우고 난 뒤로는 MP 조절을 위해 케알라와 섞어서 사용하는 스킬이다.
케알 효과 향상은 케알을 시전 했을 때 15%의 확률로 발동되며
다음 케알라의 MP소모가 0이 되는 아주 착한 효과이다.
Lv.4 에어로
시전 시간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공격 스킬이다.
지속피해 스킬이라 데미지 자체는 별로이지만 딜할 때 꾸준히 유지해 주면 좋다.
Lv.6 성전 태세
지능과 정신력 수치를 교환해 자신의 딜 능력을 높이는 대신 힐 능력을 낮추는 스킬이다.
딜을 할 때는 성전을 켜고, 힐을 할 때는 성전을 꺼야 하기 때문에
레벨이 점점 올라갈 수록 자주 사용하는 스킬이다.
아무래도 재사용 대기 시간이 존재하다보니 처음 이 스킬을 배웠을 때는
혹시나 파티원을 죽이면 어쩔까 하는 생각에 ON/OFF 하기가 부담스러울지도 모르겠다.
나도 초반엔 그랬으니까.
하지만 레벨이 오르면서 배우는 새로운 스킬들 중 위력이 높은 단일 딜 스킬은 물론,
광역딜 스킬들도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성전을 ON/OFF 할 수 있도록 익숙해지는 게 좋다.
Lv.8 프로테스
던전 시작과 동시에 사용하는 버프형 스킬이다.
가끔 프로테스를 받지 않고 달려나가는 파티원들도 있기 때문에
이 스킬에 매크로를 넣어 버프를 받고 가라고 알려주는 힐러들도 많다.
여담으로, 2.X 시절 프로테스는 학자나 나이트도 가져갈 수 있는데
물리 방어력만 증가되는 버프로 가져갈 수 있었고 백마도사는 물리/마법 방어력 모두 증가되는 버프였다.
3.0 패치 이후로는 나이트, 백마, 학자, 점성술사 모두 물리/마법 방어력이 증가되는 버프로 바뀌었다.
Lv.10 메디카
Lv.42에 케알가, Lv.50에 메디카라를 배우기 전까지는 자주 사용되는 광역스킬이다.
광역 스킬인만큼 단일 대상 스킬인 케알 보다는 회복력이 낮다.
Lv.16에 메디카 효과 향상 특성을 배우면 20%의 확률로 소비 MP가 50% 감소된다.
Lv.12 레이즈
백마도사 스킬 중 가장 많은 HP보다 소중한MP가 소모되며 시전시간 또한 가장 긴 스킬이다.
HP가 0이 된 대상을 살리는 만큼의 댓가지만.. 힐러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죽지말자.
Lv.28에 '레이즈 효과 향상' 특성을 배우기 전까지 전투 중일 경우에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보통 주술사의 스킬 '신속한 마법'을 보조 스킬로 빼와서 세트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백마도사의 보조 스킬에 대한 설명은 언젠가 다룰 '백마도사 보조 스킬' 포트스에서.
Lv.15 물의 오라
'능력'으로, MP 소모가 없는 스킬이다. 위력도 150으로 제법 괜찮은 편.
대상을 15m 밀쳐내고 6초 동안 속박한다.
대상이 스킬을 시전 중일 때 물의 오라를 사용하면 대상의 스킬 시전이 취소되고
뒤로 밀려나면서 속박되기 때문에 필드 솔플은 물론 던전에서도 상황에 따라 유용하게 활용되는 스킬이다.
다만 던전 내 네임드 및 보스 몬스터의 경우에는 '저항'이 뜨면서
스킬 캔슬도 안되고 속박도 안되기 때문에 딜 스킬로 짬짬히 활용되는 정도이다.
일부 저렙 던전의 네임드 및 보스 몬스터에게는 먹히는 경우도 있으니 사용할 때 주의하는 것이 좋다.
Lv.18 에스나
시전 시간이 1초로,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다.
대상에게 부여된 디버프를 해제 할 수 있는 스킬인데 해제 가능한 디버프가 있고 불가능한 디버프가 있다.
보통 '독', '마비', '감전', '동상'은 에스나로 해제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고, '석화', '빙결'은 해제 불가능하다.
'받는 피해 증가', '암흑' 디벞은 상황에 따라 가능한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다.
말고도 다양한 디버프가 있으며 해제 가능하다고 한 디버프들도 던전이나 몬스터에 따라 해제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해제 될지 안될지 잘 모를때는 일단 사용해서 확인해보자.
Lv.22 스톤라
Lv.54에 '스톤가'를 배우기 전까지 딜 스킬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킬이다.
스킬을 배우고 난 직후에는 MP 소모량이 다소 부담스러워서 남발하진 못하지만
레벨이 어느정도 오르고 MP가 빵빵해지면 연타하게 되는 스킬.
Lv.26 휴면
일부 저렙 던전에서 탱커는 물론 힐러 자신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사용하는 스킬이다.
탱커가 1,2,3 징을 찍으면 2,3번 몹을 재우기 위한..
사실 탱커의 HP가 아주아주 위험하거나 어글을 잘 잡지 못하는 경우만 아니라면 사용할 필요가 없는 스킬이다.
게다가 탱커가 전사나 암흑기사일 경우 광역 어그로 스킬이
몹의 수면 상태를 해제시키기 때문에 딱히 휴면 스킬을 쓰는 의미가 없다.
고렙으로 갈수록 거의 쓰이는 경우가 없고, 가끔 필드 솔플시 여러 마리 몹에게 어그로가 튀었을 때
한놈씩 재워서 편하게 딜을 하거나 재우고 안전하게 도망가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기도 한다.
Lv.30 케알라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킬이다.
추가 효과로 15%확률로 다음에 시전하는 '케알가'의 MP 소모 50% 감소가 있지만
케알가를 쓸 일이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에 그리 엄청난 효과는 아니다.
보통 탱커의 HP가 50%~60% 일 때 케알라를 주는 편이고,
몰이 사냥에서는 공짜 케알라를 노리고 케알과 케알라를 번갈아가며 연타한다.
앞으로 '케알쟈'가 나올지 모르겠다만 그 전까지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힐스킬이 '케알라'가 아닐까 생각한다.
Lv.30 쾌속의 마법
15초동안 자신의 공격 및 마법 시전 속도가 20% 향상되는 스킬이다.
빡힐이나 빡딜을 해야 할 때 주로 사용되는 스킬로,
쿨타임이 2분 30초로 길기 때문에 상황을 두고 보다가 몰이를 할 때 주로 사용하는 편이다.
가끔 신속의 마법이 쿨타임인데 파티원들의 빠른 부활이 필요한 경우에도 사용한다.
Lv.34 스톤스킨
대상의 최대 HP대비 10%의 피해를 막아주는 보호막 버프를 준다.
3.0 패치 전까지는 18%였지만 만렙이 60으로 확장되고 HP가 빵빵해지면서
기존의 18% 보호막은 너무 사기적이라고 생각됐는지 10%로 하향된 스킬이다.
스톤스킨은 학자나 점성술사도 보조 스킬로 배울 수 있는데,
백마도사 한정으로 스톤 스킨 시전시간이 2.5초이다. 학자나 점성술사는 3초.
Lv.35 리제네
회복력 150짜리 지속회복 스킬로, 회복력도 좋고 지속 시간도 21초로 적당해서 애용하는 스킬이다.
주로 탱커에게 주는 스킬인데 탱커가 모든 몹들의 어글을 확실하게 잡았을 때 걸어줘야 백마 본인에게 어글이 튀지 않는다.
알아서 HP 회복되는 좋은 스킬이라고 탱커가 어글을 잡기도 전에 걸어주거나
어글이 불안한데 자꾸 사용하면 본인이 어글 잔뜩 먹고 골로 갈 수 있으니 주의하자.
Lv.38 여신의 가호
쿨타임이 2분으로 긴 편이다.
15초 동안 자신의 MP를 회복함은 물론 적개심이 50% 감소되는 아주 좋은 스킬이다.
주로 Lv.50 이상의 던전에서 몰이 할 때 성전 홀리 연타 도중
MP가 60%이하로 떨어지고 적개심 수치가 높아졌을 때 여신의 가호를 사용하면
MP가 회복되면서 적개심 수치도 낮아지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홀리를 계속 연타 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홀리뽕. 갓홀리.
백마의 MP 회복 스킬은 여신의 가호와 Lv.56 때 배우는 '심판'의 두 개인데
둘 다 쿨타임이 제법 긴 편이기 때문에 상황을 잘 판단하고 스킬을 사용해야 한다.
힐러는 MP 관리가 굉장히 중요하므로 MP 회복 스킬 타이밍을 잘 재서 사용하도록 하자.
Lv.40 신성한 문장
주로 아픈 공격이 들어오는 것에 대비하거나 몰이에서 빡힐을 해야 할 때 사용하는 스킬이다.
쿨타임이 1분으로 긴 것 같지만 막상 사용해보면 생각보다 길지 않다.
나는 Lv.50 던전 이후로 굉장히 자주 사용하고 있으며, Lv.60 이후 부터는 거의 쿨타임마다 사용하는 편이다.
매우 좋은 스킬에다 쿨타임도 그리 길지 않으니 너무 아끼진 말자.
Lv.42 케알가
다수 파티원의 HP를 회복한다는 점에서는 메디카와 비슷하지만
메디카는 자신을 중심으로 15m 범위이고 케알가는 대상을 중심으로 6m이다.
범위가 좁아진만큼 메디카보다 소모되는 MP량은 줄고 회복력은 높지만
그 범위가 다소 애매하기 때문에 그냥 마음 편하게 메디카를 쓰는 백마가 많은편.
주로 광역 공격에 대비해 파티원들이 미리 백마 주변에 옹기종기 모여있을 때 자신을 중심으로 케알가를 쓴다.
현실은 여기저기 퍼져 있는 파티원들 덕분에 메디카 남발! 좀 모이세여.
Lv.45 홀리
백마도사의 꽃이라고 할 수 있다.
위력 200으로 제법 강력하면서 광역 공격인데다가 추가 효과로 기절도 거는 멋진 스킬이다.
3.0 패치로 광역 마법 공격들이 너프를 당하면서 홀리 또한 몹들이 많을수록
그 위력이 감소되도록 변경됐는데 그래도 여전히 강력한 스킬이다.
필드 솔플에서는 거의 쓰이지 않고 대개 던전 몰이 사냥에서 쓰인다.
쾌속의 마법+홀리 조합은 강력하다!
다만 레이즈 다음으로 MP 소모가 많은 스킬이기 때문에 본인의 역량에 따른 MP 조절은 필수.
Lv.46 에어로라
에어로 시리즈 그 두 번째. 역시 지속 피해를 주는 스킬이다.
에어로와 위력은 같지만 지속 피해 위해력은 더 높아서 그런지 에어로 보다 지속 시간이 짧다.
보통 Lv.50 이하 던전에서 보통 피통이 많은 몹에게
에어로, 에어로라를 걸고 스톤라를 날리는 식으로 딜을 한다.
Lv. 50 메디카라
메디카의 진화 버전.
회복력은 200으로 메디카보다 떨어지지만 지속 회복이 붙었다. MP 소모량도 조금 더 높다.
알아서 HP가 회복되기 때문에 여러모로 편리한 스킬.
지속적으로 광역 공격이 들어오거나 파티원들의 피가 들쭉날쭉 계속 닳을 경우 사용한다.
좋은 스킬이지만 극 초반에 사용하거나 지나치게 남발할 경우
본인의 적개심 수치가 무진장 상승하기 때문에 탱커의 어글을 뺏기 쉬운 스킬이다.
Lv.50 스톤라스킨
2.4 패치로 추가된 스킬로, 파티원 전체 대상으로 동시에 스톤스킨을 감아 줄 수 있다.
광역 스킬인만큼 시전시간이 스톤스킨보다 길어서 신속한 마법과 함께 쓰이는 경우가 많다.
전투 중에는 사용하지 못하는게 흠이긴 한지만..
2.4 패치 전에는 이 스킬이 없어서 파티원 한 명 한 명에게 일일이 스톤을 감아줬었다.
8인팟이면 8명한테 돌아가면서 감아줘야 한다. 백마에게 집중되는 시선.
일반 '스톤스킨'은 학자나 점성술사도 사용할 수 있지만 파티원 전체 대상으로
동시에 감아 줄 수 있는 '스톤라스킨'은 백마도사만 사용가능한 스킬이기 때문에
지금도 가끔 학자나 점성술사 유저 중 한 명 한 명 일일이 스톤을 감아주는 사람들을 가끔 던전에서 만날 수 있다.
Lv.50 거룩한 축복
대상의 HP가 단 1이라도 남아있다면 HP를 100%로 만들어 주는 엄청난 스킬이다.
효과가 엄청난만큼 쿨타임이 5분으로 굉장히 길어서 어지간하면 잘 쓰이지 않는다.
게다가 이 스킬을 써야 할 정도면 굉장히 위험한 상황인 것이다.
몰이 사냥을 할 때 극딜을 하기 위해 성전을 켜고 딜을 하다가
탱커의 HP가 위태할 때 쯤 거축을 주고 계속 딜을 하는 식으로 플레이 하는 백마들도 있다.
3.0 패치로 추가된 신규 직업 '암흑 기사'의 스킬 '산송장'과 세트로 묶이는 스킬이기도 하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른 포스팅에서 상세하게 다룰 예정이다.
하지만 이것도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다.
Lv.52 성소
백마도사의 유일한 설치형 스킬. 학자의 '야전 치유진'보다 그 범위가 좁긴하다.
학자끼리는 서로 '야전 치유진'을 겹쳐서 사용하지 못하지만 백마의 '성소'는 서로 겹쳐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물론 야전 치유진과 성소도 겹쳐서 사용 할 수 있다.
나는 주로 몰이할 때 탱커 주변에 깔아주거나, 광역 공격에 대비해 파티원들이 힐러 근처로 모였을 때 깔아준다.
Lv.54 스톤가
타격감이 매우 찰진 스킬이다. 광부로 HQ를 캘 때의 타격감 수준이다.
위력 210으로 상당히 강력한 스킬이며 극대화가 터지면 웬만한 딜러 스킬보다 더 높은 딜을 뽑기도 한다.
스톤가를 배우고 난 이후로는 단일 대상을 딜할 때 스톤가만 날리게 되는데
생각보다 MP가 빨리 소모되므로 본인의 MP 상황을 항상 체크해 두도록 하자.
Lv.56 심판
성전을 켜고 사용하면 딜스킬, 성전을 끄고 사용하면 힐스킬이 되는 신기한 스킬로 MP 회복까지 된다.
딜스킬로 사용했을 경우 위력 300짜리 광역 공격이 되는데 몹이 여러마리 있어도
그 위력이 감소되지 않고 참된 데미지를 선사하는 아주 멋진 스킬이다.
힐스킬로 사용했을 경우는 메디카와 그 위력이 동일하다.
자신의 최대 MP의 10%만큼 MP를 회복하므로 최대 MP가 높을수록 효율이 좋은 스킬이다.
Lv.58 에어로가
에어로 시리즈 그 세번째.
위력은 에어로, 에어로라와 동일한 50이고 지속 피해 위력은 40으로
에어로 보다 높고 에어로라 보다 낮지만 지속시간은 앞전의 스킬들보다 길다.
에어로, 에어로라와는 다르게 광역 스킬로 대상과 그 주변의 적에게 지속 피해를 줄 수 있다.
광역 스킬이기 때문에 던전 몰이 시 주로 사용된다.
물론 네임드나 보스딜을 할 때에도 에어로, 에어로라와 함께 유지하면서 딜을 하는 편이다.
참고로, 시전 모션이 굉장히 멋지다.
Lv.60 신의 이름
이미 Lv.50 때 엄청난 스킬을 배워서 그런지 처음 배웠을 때 조금 실망했던 스킬이다.
MP가 들지 않는데다 즉시 시전스킬이긴 하지만 쿨타임이 1분이고
회복력도 700으로 회복력 650인 케알라보다 조금 더 높은 수준이다.
3.X 시리즈의 만렙인 Lv.60 때 배우는 스킬이라 나름 기대 했는데 아쉬웠달까.
물론 지금은 없으면 서운할 스킬이지만.
무빙힐을 해야하거나 케알라를 써야 하는데 MP가 아쉬울 때,
파티원의 HP를 빠르게 채워줘야 할 때 등 여러모로 잘 쓰이는 스킬이다.
백마도사의 스킬에 대해 개인적인 생각과 경험을 곁들여 설명해봤는데
플레이어마다 성향이 달라서 아마 다른 백마 유저는 또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을 지도 모르겠다.
백마도사 스킬을 잘 몰랐던 사람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
막짤은 에어로가 시전 모습으로.
지팡이를 X자로 돌리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파이널 판타지14 > 창작물, 읽을거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널 판타지14] - 백마도사 보조 스킬 (4) | 2016.11.08 |
---|---|
[파이널 판타지14] - (재미로 알아보는) 남코테 NPC (33) | 2016.11.03 |
[파이널 판타지14] - (골드소서) 사베네어의 춤 (0) | 2016.10.05 |
[파이널 판타지14] - 바누바누족 '태양의 춤' (2) | 2016.09.29 |
[파이널 판타지14] - (골드소서) 황금의 춤 (2) | 2016.09.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