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잡담

유튜브에 항소를 해보자(feat. 재사용된 콘텐츠)

by Jaicy 2023. 1. 18.

2023.01 기준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날이 갈수록 유튜브의 이용자 수가 급증하고 그만큼 영상 크리에이터, 즉, 유튜버들도 늘어나면서 유튜브측의 규제가 강해지고 있는 추세다.

그와 더불어 수익 창출 승인 조건도 더욱 까다로워지고 있고 말이다.

 

이것이 현재 유튜브 수익 창출 신청 가능 조건들. 구독자수 1,000명 이상에 공개 동영상의 시청 시간 4,000시간 이상. 이것과 거불어 유튜브측으로부터의 경고를 받지 않은 상태여야 한다.

이것들을 모두 충족해야 비로소 '신청'이 가능하고, 유튜브가 채널을 검토한 뒤 '승인'이 되어야 그 때부터 수익이 발생하기 시작한다.

 

성적이거나 폭력적인 영상에 대한 규제라거나, 도박같은 불법 사이트로 유도하는 영상은 물론,

아동용 콘텐츠에 대한 규제, 저작권 관련한 여러 가지 제한사항 등.

이용자들에게 쾌적한 환경의 영상을 제공하려는 것이긴 하겠다만...

 

문제는, 영상이 저러한 문제들을 안고 있는지 어떤지를 유튜브의 AI가 수시로 검수를 하는데

알고리즘이 어떻게 짜여있는지 잘못된 판정을 하는 경우도 많다는 것이다.

실제 AI의 판단 실수로 경고나 제재를 받은 유튜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상당수가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구독자 수가 적긴하지만 나도 일단은 일개 유튜버로서 활동한 기간이 꽤 되다보니 이러한 문제를 맞딱뜨린 경우가 많은데,

수 많은 경우 중 '재사용된 콘텐츠'로 인해 수익 창출 정지를 당했을 때의 대처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문제가 되는 영상을 삭제하고 재심사를 기다리는 것부터 항소 영상을 만들어 제출하여 재승인을 받는 방법까지 다뤄보려 한다.

 


나의 내력(?)을 이야기하자면 여태까지 재사용된 콘텐츠 문제로 인해 수익 창출 정지를 아마 10번 정도는 겪어봤다ㅋㅋ

최근의 것을 이야기 하자면 작년 11월에 정지를 당했다가 한 달 후 재심사를 통해 12월 중순에 수익 창출 재승인이 되었다가

무려 이틀전(!)에 같은 문제로 채널의 수익 창출이 또 정지되었다.

 

수익 창출이 정지되면 이런 메일이 날아오며, 유튜브 스튜디오 앱을 깔아뒀다면 폰으로 PUSH 알람도 온다.

나야 워낙 자주(...) 겪어봐서 '또 시작이군' 하며 태연할 수 있었지만 이런 메일을 처음 받은 사람은 하늘이 두 쪽 난 기분일 것이다.

특히 유튜브 수익에 생활 전반을 의지하고 있는 유튜버라면 더욱 그러할듯 하다.

 


방법 1. 재심사 받기

 

수익 창출 정지가 되었다고 해서 기존의 유튜브 활동을 못하는 것은 전혀 아닌데다 멤버쉽 관련 혜택이 많은 채널이 아니라면

구독자들은 이러한 사실조차 전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수익을 얻을 수 없다는 것 이외엔 이전과 별반 다를 것이 없다.

 

처음 '재사용된 콘텐츠가 어쩌구 저쩌구' 하면서 수익 창출 정지를 당했을 때는 항소 영상 만드는 것이 너무나 막연하게 느껴진데다,

그걸 만들어서 제출했다한들 재승인을 받을 자신이 없어서 대체 무슨 영상이 문제가 있는걸까 울며 겨자먹기로😭

AI에 빙의해서 의심 되는 영상을 모조리 삭제한 후에 한 달 뒤에 재심사를 신청해서 겨우 통과 했었다.

 

참고로 유튜브가 말하는 '재사용된 콘텐츠'란 이런 것이라고 한다. 문제는, 영상이 유용한지 아닌지를 AI가 판단하기 때문에 오판이 상당히 많다는 것.

 

하지만, 유튜브의 규제가 점점 강해지면서 재사용된 콘텐츠라고 경고를 받는 횟수가 가면 갈수록 늘어가는 게 아닌가.

난 결단코 남의 영상을 그대로 가져다 사용한 적이 없는데 말이다. 어떤식으로든 나만의 편집을 거치거나 직접 만든 것들인데...

 

유튜브측에서는 어느 영상이 문제가 되어서 채널이 경고를 받게 되었는지 절대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분하고 억울하더라도 한 달 뒤의 재심사 신청을 위해 최근에 올린 영상 중 티끌만큼이라도 의심이 되는 것들을 삭제하는 수 밖에 없다.

수익 창출이 정지되면 정확히 한 달 뒤에 재심사를 신청할 수 있다. 무조건 그 한 달 동안은 아무런 수익이 없는 것.

 

문제는, 한 달 뒤의 재심사를 통해 승인이 되면 다행이지만 승인이 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또 무슨 영상에 문제가 있는지 고민을 하고, 삭제를 하고, 한 달 뒤에 재심사를 요청하는 과정을 반복해야한다는 것이다.

그렇게했는데 또 승인이 안됐다? 마찬가지로 반복일 뿐이다.

이 과정이 사람을 상당히 지치게 하는데, 정성껏 만든 영상을 삭제하는 일이 얼마나 가슴아픈 일인지...😢

 

참고로 나는 무슨 영상이 문제가 있는 지 몰라서 영상 하나 삭제하고 신청해보고, 거절당하면 또 하나 삭제하고 신청해보고...

그렇게 4달을 신청하고 거절당하고를 반복한 적도 있는데 수익보다는 영상을 올리고 그걸 봐주는 시청자들 반응이 좋으면 기쁜,

나름 순수(?)한 목적으로 채널을 운영해서 버틸 수 있었던 것이고 수익이 목적인 채널이라면 저런 짓(...)은 절대 할만한 건 못된다.

 

그러니 영상을 삭제하고 재심사를 통해 수익 창출 승인을 받고자 한다면

아깝다고 생각하지 말고 의심되는 영상들은 시원하게 삭제하고 재심사를 신청하길 바란다.

내 경험 상 문제가 된 영상은 수익 창출 정지를 받은 날을 기준으로 약 한 달 이내에 업로드한 것들 중에 있을 가능성이 높다.

 


방법 2. 항소 영상 만들기

 

그래서, 사실 이틀전에 또 경고 메일을 받았을 때에도 이번엔 또 무슨 영상을 삭제해야하나 싶었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이번엔 정말 의심되는 영상이 하나도 없는데다 이런 경우가 한두번이 아니다보니 순간 속에서 분노가 일었다.

언제까지 당하고만 있어야 해?😠

 

고로, 항소 영상을 만들기로 결심했다.

 

유튜브의 판정이 억울하다 생각되면 이렇게 동영상으로 항소를 할 수 있다.

다만, 항소 영상은 유튜브가 제시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만들어야 하는데 이게 막상 직접 만들려고 보면 꽤 막막한 편이다.

나도 이번이 처음이라 한숨부터 나왔지만 또 만들고 보니 생각보다 할만했기에(?) 항소 영상에 들어가야할 내용과 팁을 공유해본다.

 

- 항소 영상은 5분 이내의 길이로 만들어야 한다.

- 자동자막이나 유튜브의 자막 기능으로 만든 자막이 아닌 본인이 직접 편집한 자막이 영상에 들어가야 하며,

- 자막은 유튜브측에서 제시한 언어로 작성해야한다(가능한 언어는 유튜브 항소 영상 가이드라인에 상세히 나와있다).

- 한국어로 자막을 만들어도 되지만 아무래도 영어가 좋은 듯 하다(나 또한 영어로 작성했다).

- 본인이 직접 출연하거나, 음성을 입힌다거나 하지는 않아도 된다. 자막만 잘 만들어도 된다.

- 더불어, 영상은 어지간하면 최대한 빠르게 올리는 것이 좋다고 한다.

 


아래의 사진들은 이번에 제출하여 항소 승인을 받은 영상의 장면들 중 일부이다.

 

1. 간단한 채널 소개로 시작한다(채널 URL 반드시 포함).

본인이 운영하고 있는 채널이 어떠한 채널인지, 무슨 컨텐츠를 주로 다루고 있는지 간단하게 설명한다.

이는 유튜브에서 제시한 항소 영상에 들어가야할 내용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채널의 목적이 분명하지 않다거나 설명이 부족해 항소를 거절당한 경우들도 보았다.

 

나는 내 채널을 전반적으로 쭉 보여주며 게임 플레이 영상 및 그와 관련된 편집된 영상을 올리는 채널이라고 설명하였다.

 

2. 영상을 편집하는 장면과 자신이 작업한 파일들, 실제 작업하는 모습 등을 생생히 보여준다.

나는 내가 작업에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언급함과 동시에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해 편집을 하는 모습은 물론,

여태까지 업로드 했던 영상들의 원본 파일 목록들부터 실제 현실에서 편집을 하는 내 모습까지 촬영해서 보여줬다.

 

모든 영상의 편집 장면을 보여줄 수는 없었기에 최근의 영상들 위주로 실제 편집하는 모습들을 보여주었다.

 

3. 채널에 왜 재사용된 콘텐츠 문제가 발생했을지 의심가는 부분을 언급한 뒤, 이에 대해 근거를 들어 반박하라.

AI가 판단하기에 문제가 있으니 경고를 받은 것일테니 최대한 AI에 빙의하여 이유를 추측해보자.

그리고 이에 대해 납득할만한 근거를 들어 반박해야한다.

 

내 채널의 경우엔 아무래도 게임 플레이 영상이 주를 이루다보니 같은 게임을 하는 다른 유저들의 영상과 일부 겹치는 장면이 있기 때문에 내가 다른 유저들의 영상을 그대로 사용했다고 AI가 잘못판단한 것이라 반박하였다.

 

4. 자신이 얼마나 창의적인지(Creative) 어필하라.

유튜브는 창의성을 굉장히 강조한다.

유튜브측에선 영상을 올리는 사람을 단순한 영상 업로더(Uploader)가 아닌 크리에이터(Creator)라고 부르니 말이다.

채널 관리자 모드인 유튜브 스튜디오를 'YouTube 스튜디오는 크리에이터를 위한 공간입니다.'라고 소개하고 있을 정도다.

그렇기에, 자신이 재사용된 콘텐츠 판정을 받은, 남의 영상을 그대로 올리는 단순 업로더가 아니라

직접 독창적인 영상을 만들어내는 크리에이터라는 것을 어필할 필요가 있다. 쑥스럽지만 부끄러워말고 당당히 어필하자.

 

나는 내 채널의 영상들은 조회수 대비 '좋아요' 비율이 상당히 높으며, 채널을 시청하고 댓글을 달아주는 사용자들 또한 영상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언급하면서 만약 내 영상이 다른 사람들의 영상을 그대로 퍼온 것이라면 어떻게 이런 반응이 있을 수 있겠냐는 식으로 주장하였다.

 

5. 억울함을 호소하라.

이건... 필수는 아니긴 하다만... 억울하다는 것을 영상에 짬짬이 호소했었다.

 

'나는 다른 사람의 영상을 사용한 적이 없다.', '당신이 좀전에 봤듯 나는 이렇게 모든 영상을 직접 편집하고 있고, 원한다면 채널 내에 업로드한 모든 영상의 편집 과정을 보여 줄 수도 있다', '내 구독자들을 실망시킬 수는 없다.' 등 엄청 억울하다고 틈만나면 호소했다. 그렇다고 영상 흐름을 해칠만할 정도는 아니고.

 


이렇게 해서 만든 영상은 '일부 공개'로 채널에 업로드 한다.

 

'일부 공개'로 업로드하면 영상의 링크가 있는 사용자만 볼 수 있다.

그리고, 수익 창출 페이지로 돌아가 '항소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영상의 URL을 붙여넣고 전송하면 항소가 완료된다.

 

항소를 신청하면 14일 이내에 메일과 핸드폰 PUSH 알람으로 결과를 알려준다.

 


나의 경우엔,


2023.01.16 10:20 PM

재사용된 콘텐츠로 인한 수익 창출 자격 요건 박탈

2023.01.16 11:00 PM

채널 경고 확인

2023.01.16 11:30 PM

항소 영상 제작 시작

2023.01.17 02:30 AM

항소 영상 제작 완료 및 URL 제출(항소 시작)

2023.01.17 01:48 PM

수익 창출 재승인(항소 승인)


항소가 너무 빨리 승인이 되어서 사실 아직도 떨떠름한데, 항소를 시작한지 하루도 채 지나지 않아서 승인이 되었다.

 

진짜임💦
여담이다만 항소 영상의 조회수는 아직도 0인데, 과연 영상을 확인하기나 하고 승인을 해 준 건지 모르겠다🤔.
YouTube 스튜디오로 가보니 다시 파트너로 등록됐다고 알람도 와 있었다. 나참...

 

어쨌거나, 또 자식같은(?) 영상들을 삭제하고 한 달 뒤에 마음 졸이며 재심사를 신청해야하나 싶었지만

패기롭게 도전한 항소가 받아들여져서 굉장히 기뻤다.

 


우여곡절 끝에 수익 창출이 재승인 되긴 했지만 앞서 말했듯 요즘 유튜브 규제가 강해지고 있다보니

머지 않은 시일 내에 또 같은 문제를 겪게 될 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이 가시지 않고 있긴 하다. 유튜브 AI, 일 똑바로 안할래?😡

 


내 채널은 워낙 작고 소소한지라 수익도 그다지 많이 발생하진 않아서, 여태까지 유튜브 AI의 오판으로

숱하게 수익 창출 정지를 당했어도 그러려니 하고 참았었고 수익이 있든 없든 즐겁게 영상을 만들어 올리긴 했었다.

 

수익보다는 그저 내가 만든 것들을 여러 사람들에게 공유하고, 그걸 또 좋아해주는 모습들에서 얻는 기쁨이 더 좋았기에 가능했던 것 같다.

하지만 유튜브 수익이 생활과 직결되는 전업 유튜버들의 경우엔 그렇지 않을테니...

 

이번에 항소 영상을 만드느라 다른 유튜버들의 사례도 나름 조사를 해봤는데 생각보다 항소 영상 제작에 대한 정보가 그리 많지도 않고,

승인 받은 사례는 그것보다 더 적어서 나라도 발벗고(?) 나서서 정보 공유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에 이렇게 포스팅을 해보았다.

 

혹시라도 같은 문제를 겪고 있는 유튜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일상 > 잡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첨!🎊 그런데...🤔  (0) 2023.04.14
마음 따뜻한 하루  (2) 2023.01.22
고양이 잘 찍는 법 삽니다  (4) 2022.12.20
AI가 그림을 정말 잘 그린다  (0) 2022.10.24
싱글벙글😁 어른이들의 MT  (12) 2022.10.20

댓글